이르면 23일 첫번째 조치 발표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이 오는 7월까지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기준 강화 정책을 만들어 발표하기로 했다.
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 관리들이 이르면 23일 첫 번째 조치를 발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 주재로 이틀간 열리는 세계기후정상회의가 폐막하는 날이기도 하다.
현행 미국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기준은 트럼프 시절 크게 바뀌었다. 트럼프 행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매년 5% 향상하기로 한 오바마 행정부의 규제를 1.5% 향상으로 기준을 낮췄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는 연방 정부의 완화된 연비 기준을 따르지 않고 더 엄격한 배출가스 기준을 적용해온 캘리포니아주 등 자치단체들과 갈등을 빚었다.
`연방 정부가 아닌 자치단체는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설정할 권한이 없다`는 내용을 채택한 트럼프 행정부에 이 같은 입장에 반발하는 캘리포니아 등 23개 주는 행정소송에 들어갔다.
바이든 행정부의 교통부는 이르면 23일 캘리포니아와의 소송을 끝내는 절차에 돌입한다고 발표할 전망이다.
자동차 업체들은 트럼프 행정부 때는 배기가스 배출 기준 완화를 주장했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후 입장을 바꿨다. GM과 포드 등 주요 미국 완성차 업체들은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고 친환경차 판매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난 2월 현대차는 유럽을 시작으로 국내와 미국 시장에 전기차 아이오닉5를 순차적으로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아이오닉5를 유럽에 가장 먼저 투입하기로 한 결정은 유럽연합(EU)의 이산화탄소 배출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EU 내에서는 주행거리 1㎞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으로 제한하고 있다. 이를 위반하면 기준치를 1g 초과할 때마다 95유로(약 13만 원)의 벌금을 내야 한다.
지난해 10월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은 유럽연합(EU)의 배기가스 규제로 현대·기아차가 올해 3조 원 이상의 벌금을 물어야 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양이 의원이 제출한 자료를 보면 2019년 현대·기아차가 유럽에 수출한 자동차의 평균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126.5g/km로 배출기준을 31.5g/km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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