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눌려 있던 여행 수요가 폭발하면서, 여행업종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BC카드 신금융연구소가 올해 상반기 주요 업종의 매출을 분석한 ABC리포트에 따르면 운송과 숙박 등 여행 관련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 시점 대비 매출 증가율은 무려 46%에 달했다.
여행 외에 전년 대비 20% 이상 매출이 증가한 업종도 다수 확인됐다. 지난 1월 시행된 실내 마스크 해제 정책에 힘입어 주점 매출이 27% 상승한데 이어 문화 매출도 25% 상승하는 등 다양한 업종에서 내수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반면, 기간 내 20% 가까이 매출이 하락한 업종도 발생됐다. 지난 2022년 6월에 기록된 보통 휘발유 평균 가격은 1997년 1월부터 집계된 통계자료(오피넷, 유가자유화 이후) 중 가장 높은 2,084원을 기록하는 등 상반기 내내 고유가 현상이 지속됐다.
BC카드 관계자는 "올 상반기 주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된 것은 작년 상반기 내 고유가가 지속된 환경 속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자원 구매를 위한 소비는 줄일 수 없었던 영향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온·오프라인 쇼핑 업종에서의 매출도 극명한 차이가 발생됐다. 전년 및 코로나 시점 대비 올 상반기 온라인 매출은 각각 8%, 28%씩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각각 4%, 5%씩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요인 외에도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에서 소비하려는 패턴이 점차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ABC 리포트는 실시간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사회에서 발생되고 있는 이슈에 대해 시의성 있는 분석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면서 "다양한 현상 및 문제점 해결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의 활용은 물론,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보다 고도화된 분석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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