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논란 속에서도 대형마트의 추석 수산물 선물세트 판매가 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시작한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예약판매 기간(7월 21일부터 22일간) 대비 49% 증가했다.
김(58%↑)부터 굴비(24%↑)까지 거의 모든 제품군에서 매출이 늘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35% 뛰었다.
냉동 옥돔, 굴비, 갈치 등의 간편 수산물 매출(50%↑)이 가장 많이 늘었고, 김과 같은 건해산물(30%↑)도 높은 신장세를 나타냈다.
이마트의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 역시 약 1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애초 우려와 달리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호조를 보인 것은 오염수 방류 이전에 미리 비축한 물량으로 구성했다는 점이 부각됐기 때문으로 업계에서는 분석했다. 소비자들이 적어도 올해 추석 선물세트의 경우 오염수 방류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고 안심하고 구매에 나섰다는 것이다.
대형마트들이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기로 하는 등 먹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차단하고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매장 현장 반응을 보면 우려했던 것만큼 수산물 선물세트를 꺼리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전반적인 매출 동향을 파악한 뒤 남은 예약판매 기간과 본 판매 기간 상품 운용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산물 외에 육류·청과 등 대형마트에서 취급하는 다른 선물세트 상품도 비교적 양호한 매출 실적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들은 오는 18일까지 예약판매를 이어간 뒤 본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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