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현대차와 기아의 신차가 가장 잘 팔린 지역은 미국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현대차그룹 IR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올해 상반기(1∼6월) 전 세계 판매량(365만8천대·도매 기준) 중 미국 내 판매량은 85만9천대로, 비중이 23.5%로 가장 컸다.
미국 다음으로는 한국(18.9%), 유럽(17.5%) 등의 순이었다.
올해 상반기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만대 증가했고, 이에 따라 판매 비중도 2.3%포인트 커졌다.
기아의 미국 판매 비중(26.3%)만 살펴보면 전체 판매량의 4분의 1이 넘는다.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제네시스의 판매 호조가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 선전을 이끈 것으로 자동차 업계는 보고 있다.
올해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팔린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는 총 13만3천171대(소매 기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6.8% 증가했다.
현대차(7만2천762대)와 기아(6만409대)를 각각 놓고 보면 반기 기준으로 친환경차 판매량이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하이브리드(HEV) 라인업을 갖춘 스포츠유틸리티차(SUV)가 올 상반기 현대차·기아 판매량 수위를 차지했다.
준중형 SUV인 투싼(10만591대)이 현대차 판매량 1위에 올랐고, 같은 차급의 SUV인 스포티지(7만1천889대)가 기아에서 최다 판매 모델을 차지했다.
중형 SUV로 휘발유뿐 아니라 HEV 모델을 갖추고 있는 싼타페(6만1천142대)도 판매량이 5만대를 훌쩍 넘었다.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여파에도 전기차가 현대차·기아의 미국 시장 상승세를 이끌었다.
현대차그룹의 올 상반기 미국 시장 전기차 판매량(3만8천457대)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4% 증가했다.
아이오닉5, 코나 EV, GV60에 이어 세단형 전기차 아이오닉6를 미국 시장에 출시한 가운데 같은 기간 현대차의 전기차 판매량은 56.9% 늘어난 2만4천593대를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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