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학영역에서 여전히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문제가 출제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강민정·강득구 의원과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걱세)은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4학년도 수능 수학영역 46개 문항 중 6개 문항(13.4%)이 이른바 '킬러문항'으로 출제됐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이번 시험에서 공교육이 다루지 않는 내용의 문항, 과도한 계산을 요구하거나 풀이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는 문항 등 '킬러문항' 출제를 배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은 공통과목 3개(14번, 15번, 22번), 선택과목 3개(확률과 통계 30번, 미적분 28번, 기하 30번) 등 총 6개 문항을 킬러문항으로 분류했다.
먼저 14번은 그래프를 추론해 함수의 극한을 푸는 문항인데, 교육과정 성취기준에서 벗어났고 사교육 교재를 통해 익힐 수 있다고 지적했다.
15번은 수열 단원의 문제인데, 교육과정에서는 '경우의 수와 순열 조합과 관련해 지나치게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고 했음에도,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경우의 수를 64가지나 조사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에서 나오는 지수 기호도 교육과정에서 볼 수 없는 복잡한 형태라고 주장했다.
정답률이 극히 낮은 것으로 알려진 22번의 경우 대학 교재에 나오는 내용이 나왔다며 선행 학습을 한 학생에게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사걱세는 "함수방정식에 준하는 함수부등식을 해석하는 능력은 대학 과정으로,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다루지 않는다"며 "선행학습을 한 학생에게 명백히 유리하며, 특정 사교육 학원 교재에 실려 있다"고 주장했다.
또 22번은 도함수를 활용해 함수의 그래프 개형을 추측해야 하는데, 이 과정도 지나치게 복잡해 교육과정을 벗어났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확률과 통계 30번과 기하 30번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났고, 미적분 28번은 교육과정 교수·학습·평가 방법 및 유의사항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교육당국은 수능에서 전반적으로 킬러문항 출제가 배제됐다며, 까다롭다고 평가받는 문항도 교육과정에 위배된 것은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사걱세는 "출제당국은 이번에 교육과정 내 출제를 유일무이한 출제 기준으로 삼았다기보다는 함정에 빠지기 쉬운 문항, 과도한 계산을 요구하는 문항 등 특정 유형을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정 유형을 배제하는 것만으로는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공정수능 평가자문위원회와 출제점검위원회의 기능을 다시 확인하고 검토 단계를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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