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스 애널리스트들은 2024년 첫 주 애플의 중국 내 아이폰 판매량이 30% 감소했다며 미국 거대 기술업체 화웨이 등 국내 경쟁업체들의 경쟁 압력이 커지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애플의 판매량 감소는 첫 주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반적으로 두 자리 수 감소한 주요 촉매제였다.
노트에 따르면, 다른 안드로이드 브랜드와 화웨이는 이 기간 동안 전년 대비 비교적 평평한 성장을 달성했다.
애플의 이러한 판매량 감소는 중국의 주요 온라인 마켓을 통해 여러 아이폰 모델을 공격적으로 할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5 프로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2024년 첫 주에 전자 상거래 플랫폼 핀두오두오에서 16%의 가격 인하를 받았다.
제프리스는 30% 하락은 미국 회사가 세 번째로 큰 시장에서 2023년 내내 본 전년 대비 3% 감소에서 가속화된 것이라며 증권사가 자체 시장 추적에서 이를 도출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2023년 3% 감소는 애플의 시장 점유율이 0.4% 감소한 것과 동일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엄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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