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커피, 햄버거 등 외식업에서 가격 인상이 잇따르는 가운데 배달시 음식 가격을 매장 가격보다 비싸게 받는 '이중가격제'도 더 확산하고 있다.
최근 이디야커피, 맘스터치, 굽네치킨 등의 전체 매장 혹은 일부 매장 배달 메뉴 가격이 올랐다.
이디야커피는 18일부터 '배달 전용 판매가'를 운영한다고 공지했다.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등 외부 배달 플랫폼 가격을 기준으로 아메리카노를 제외한 제조 음료는 300원 올리고 베이커리나 RTD 음료(용기에 담은 제품) 등은 500원 인상한다.
이디야는 "최근 시장 환경 변화와 배달 수수료 인상 등으로 가맹점 운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배달앱 메뉴 가격 인상 이유를 밝혔다. "배달 주문으로 1만원어치를 팔아도 4천원을 떼가니 많은 점주가 배달 가격을 올려달라고 호소했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최근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외식업 점주 5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점주들이 사업장 운영에서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요인은 배달앱 수수료(7점 만점에 5.68점)로 나타났다.
몇몇 치킨 브랜드는 본사가 이중가격제를 도입하지 않았지만, 일부 점주가 배달 메뉴 가격을 올렸다.
맘스터치는 최근 48개 가맹점이 이중가격제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매장별로 인상 폭은 다른데 배달 메뉴 가격이 평균 15%가량 올랐다.
맘스터치 본사는 매출 감소를 우려해 배달 메뉴 가격 인상 자제를 가맹점에 권고하고 있다. 회사는 가맹거래법상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개별 가격 정책을 규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치킨 브랜드 매출 4위인 굽네치킨은 최근 서울과 경기 등 일부 가맹점에서 배달 메뉴 가격을 올렸다. 1만9천900원인 대표 메뉴 '고추 바사삭'은 일부 매장에서 2만1천900원으로 오르는 등 배달 메뉴 가격이 1천∼3천원 인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굽네도 본사 차원에서는 이중가격제 도입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부분 배달 매출인 치킨 브랜드가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는 것은 사실상 제품 가격을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받아들여진다.
외식 업계의 이중가격제는 특히 지난해부터 확산해 현재 롯데리아, 맥도날드, KFC, 파파이스 등 주요 버거 브랜드 대부분이 이중가격제를 도입했다. 메가MGC커피, 컴포즈커피도 배달용 커피는 500원가량 더 받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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