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판매수수료 28.5%…인하 압박에도 '요지부동'

입력 2013-12-18 12:00  

작년 대비 0.1%P↓…롯데>현대>신세계順TV홈쇼핑 수수료는 작년보다 0.5%P 올라

백화점 판매수수료가 정부의 인하 압박에도 큰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 수수료는 오히려 작년보다 올랐다.

18일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개한 백화점 및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 분석결과에 따르면 7개 주요 백화점의 올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5%로 작년(28.6%)보다 0.1%포인트 내리는데 그쳤다.

수수료 인하 압박을 본격화한 2011년(29.2%)과 비교하더라도 인하율은 0.7%포인트 수준이다.

앞서 2011년 공정위는 동반성장 유도 차원에서 대형 유통업체들을 전방위로 압박해 판매수수료율을 3∼7%포인트씩 인하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바 있다.

공정위 송정원 유통거래과장은 "이번에 공개한 판매수수료율은 거래계약서를 기준으로 조사한 것"이라며 "계약서에 나타나지 않은 수수료를 경감효과를 더하면 실질 수수료율은 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백화점별로 보면 롯데(29.5%), 현대(28.6%), 신세계[004170](27.8%) 등 상위 3사는 평균 판매수수료율 28.9%를 보였다.

AK플라자(28.8%), 갤러리아(27.8%), 동아(25.2%), NC(22.8%) 등 나머지 4개사는평균 26.8%의 수수료율을 나타냈다.

입점업체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평균 수수료율이 29.4%로 중소기업(28.2%)보다높았다. 해외명품의 판매수수료율은 22.0%로 전체 평균 수수료율(28.6%)보다 6.6%포인트나 낮았다.

상품별 판매수수료율을 보면 의류가 높고 가전, 도서, 완구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셔츠·넥타이(34.9%)가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았고 여성정장(32.3%), 아동·유아용품(31.8%), 레저용품(31.4%), 잡회·진·유니섹스(31.2%) 등이 뒤를 이었다.

디지털기기(9.8%), 대형가전(13.6%), 도서·음반·악기(15.6%) 등은 상대적으로수수료율이 낮았다.

한편 TV홈쇼핑사의 전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011년 34.1%에서 지난해 33.9%로소폭 하락했으나 올해 34.4%를 기록, 되려 2년 전보다 0.3%포인트 올랐다.

업체별 판매수수료율은 GS[078930](37.9%), CJO(36.7%), 현대(36.6%), 롯데(35.

2%), 홈앤쇼핑(31.5%), 농수산(28.6%) 순으로 높았다.

성격이 다른 농수산 홈쇼핑을 제외하면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출자한 홈앤쇼핑과GS홈쇼핑과의 수수료율 차이는 6.4%포인트나 나는 셈이다.

이와 관련 GS홈쇼핑[028150] 측은 "판매수수료율 상승은 수수료율이 높은 패션의 비중이 늘어난 탓"이라며 "각종 부대비용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실질 수수료율은오히려 최저 수준이다"라고 해명했다.

납품업체 규모별 판매수수료율은 대기업 32.0%, 중소기업 34.7%로 중소 납품업체의 수수료율이 더 높았다.

CJO홈쇼핑은 대·중소기업간 수수료율 차이가 없었지만 롯데홈쇼핑은 수수료율차이가 7.4%포인트에 달했다.

공정위는 판매수수료율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에서 판매수수료율 관련 배점을 상향 조정하는 한편, 계약 기간 판매수수료율 부당 변경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송정원 과장은 "납품업체들이 수료율을 충분히 알고 거래를 결정할 수 있도록판매수수료율 정보는 물론 입점·납품업체가 부담하는 추가비용 수준도 함께 공개할예정"이라고 말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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