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뛰는 금감원장…"정보유출 2차 피해 막아라"(종합2보)

입력 2014-01-16 14:35  

<<금감원, 정보유출 감시센터 운영 등 추가>>금감원 '정보유출 감시센터' 운영…개인정보보호단 출범

최근 금융사에서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사태가벌어진 것과 관련해 금융감독원 수장이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현장 점검에 나섰다.

금감원장이 특별검사가 이뤄지는 금융사에 방문해 직접 점검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를 막아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를 금융사들에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16일 KB국민카드 본사를 긴급 방문해 심재오 사장 등 경영진을 면담한 자리에서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이번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고객의 불안감이 매우 큰 상태"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카드사는 정보유출 내역과 피해예방 방법 등을 고객에게 신속히 통지하고 충분히 홍보함으로써 2차 피해를 최소화하고 금전적 피해를 본 고객에 대한보상 방안을 포함해 피해 구제 대책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수현 원장은 지난주 해외 출장 중에서도 정보 유출 관련 긴급 임원 회의와 더불어 전 금융사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소집 회의를 지시하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강조해왔다.

최 원장은 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를 막고자 금융사 자체 '고객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할 것을 권고했다.

그는 "이번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사고가 반복될 경우 그런 금융회사는 더 이상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며 "이런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금융소비자가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 원장은 심 사장 등 경영진으로부터 개인 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자체 대책등을 보고받고, 재발방지 대책 등을 논의했다.

심 사장은 "이런 일이 발생해 고객들에게 죄송스러운 마음"이라며 "PC환경, 인터넷망 분리, USB차단, 복사인증제 도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에 주력해 왔지만,이번 일을 계기로 전반적으로 재점검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KB국민카드 경영진을 면담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피해방지 대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마련되고 있는지를 직접 보고, 금융사에 경각심을 주기 위해 직접 현장을 찾게 됐다"며 "앞으로 금융사에 대한 현장 점검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고객정보 유출 카드사의 경영진에 대한 처벌 수위에 대해 "제반 사실을 면밀히 검토해 법 위반 사실이 드러나면 법이 정한 한도 내에서 엄중히 제재하겠다"고재차 강조했다.

국민카드는 최근 검찰 수사에서 5천300건의 개인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으며, 현재 금감원의 특별검사를 받고 있다.

금감원은 유출된 개인정보의 2차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개인정보의 불법 유통사례를 신고·접수하는 '정보유출 감시센터'를 설치해 17일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이 센터는 금융거래정보의 대량 유출 및 불법 유통 사례를 금감원 통합콜센터 1332 등을 이용해 접수한 뒤 검사부서나 수사기관에 이를 통보하게 된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개인정보보호 태스크포스(TF)를 개인정보보호단으로 개편해금융회사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했다.

개인정보보호단은 정보유출 감시센터의 운영과 함께 기존 금감원 내에 분산돼수행하던 개인정보보호 업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taejong75@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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