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금융사 텔레마케터 생계 보장하라"

입력 2014-01-29 09:23  

금융사에 긴급 협조 요청…통상마찰 최소화

금융당국이 텔레마케팅(TM) 영업 제한조치로 일부 금융사가 전화상담원을 해고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중단하라며 긴급 지도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오는 3월까지 한시적으로 관련 영업이 제한되는 만큼 금융사가 고통분담 차원에서 텔레마케팅 조직을 유지하도록 강력히 유도하기로 했다.

미국계 보험사들을 중심으로 이번 TM 영업 제한 조치에 불만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이번 정보 유출 건이 국가적 중대 사안인 만큼 당분간 협조해달라고 재차 요청하기로 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1억여건의 카드사 정보유출과 개인 정보 불법 유통 단속에 따른 후속 조치를 놓고 일부 부작용이 발생하자이런 내용을 긴급 시행하기로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3월까지 임시로 제한하는 조치인 만큼 금융사들이 텔레마케터들을 해고하지 말고 품에 안고 조직을 유지하도록 긴급 지도했다"면서 "이를 어기는 금융사는 제재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사는 TM 영업 제한이 풀릴 때까지 텔레마케터에 대한 재교육 또는 장기 휴가 등을 통해 조직을 유지할 방침이다. 이 기간에도 기본급 등은 지급하도록 금융당국은 지도했다.

은행, 보험, 카드사 등 금융사의 텔레마케터는 5만명이 넘는다. 대부분 월급이150만~200만원에 불과하고 영세·서민층이 많아 배려가 필요한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AIA생명 홍콩 본사가 TM 영업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서한을 보낸 것과 관련해서는 조만간 외국계 금융사에 재차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지난 28일 AIG손해보험, 에이스손해보험, 라이나생명 등미국계 보험사 대표들과 조찬 회동을 하고 TM 영업 제한 조치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는 등 외국계 금융사가 반발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속 TM영업에 대해 예외적 허용을 받은 라이나생명도 전체 5천400여명의 설계사 가운데 비전속 설계사 2천800여명의 영업망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재 정보 유출과 관련한 문제가 국가적인 중대사로 떠오른상황이라 외국계 금융사에도 3월까지 일시적인 조치인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달라고 양해를 다시 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redflag@yna.co.kr taejong75@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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