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유출 카드사 17일 영업 재개…CEO 중징계 임박

입력 2014-05-11 06:01  

업무정지로 1천억 손실…고객 300만명 잃어금소원, 고객 정보 2차 유출로 국민검사 재청구

1억여건의 고객 정보 유출로 일부 업무정지를 당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가 오는 17일 3개월 만에 모든 영업을 재개한다.

이들 카드사는 업무 정지로 1천여억원의 손실을 보고 고객 300여만명을 잃어 앞으로 시장 점유율 탈환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일 태세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내달 이들 카드사의 전현직 최고경영자에 대해 해임 권고 등중징계를 내릴 방침이어서 카드 사태의 불씨는 쉽게 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소비자원도 카드사 고객 정보 2차 유출 피해를 근거로 금융감독원에 국민검사를 재청구하기로 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은 지난 2월 17일 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에 내려진 일부 업무 정지를 오는 17일 0시부터 해제한다.

17일이 주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정상 영업은 사실상 19일부터 이뤄질 예정이다.

이들 카드사는 신용평가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카드사에서 관리하는 1억400만명의 고객 정보를 몰래 빼돌려 일부를 제3자에게 넘긴 상황을 방치했다가 3개월 일부 업무 정지를 당했다.

당시 유출된 개인정보는 국민카드 5천300만명, 농협카드 2천500만명, 롯데카드2천600만명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들 카드 3사가 고객 정보 유출에 따른 제재로 3개월간 일부 업무 정지를 받고서 이 기간에 별도 위반 행위가 없어 제재를 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카드사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선불카드 회원의 신규 모집 및카드 발급을 다시 할 수 있게 된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리볼빙 등 신용 대출과카드슈랑스, 통신 판매, 여행 알선 등 부수 업무도 신규로 할 수 있다.

기존 카드 회원의 경우 물품 구입 시 카드 결제와 재발급,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이용이 가능했었다.

영업 재개를 앞두고 이들 카드사는 고객 정보 유출 등의 금융 사고 재발을 막기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국민카드는 조직개편을 단행해 정보보호본부 인력을 보강하고 정보보호와 보안기능 전담팀을 만들었다. 농협카드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PC에 대해 중앙에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롯데카드는 금융보안통합 솔루션을 도입하고 외주 인력에 대한 상시 보안 감독을 강화했다.

이들 카드 3사는 3개월간 업무 정지로 신뢰도 추락과 더불어 막대한 손실을 봤다. 3개월간의 이자 수익, 수수료 수익 등을 고려하면 국민카드는 500여억원, 농협카드는 400여억원, 롯데카드는 300여억원의 손해를 본 셈이다.

이 기간에 탈회 또는 해지를 통해 카드 3사를 떠난 고객만 300만명을 넘어섰다.

금융당국은 이들 카드사의 올해 순이익이 2천500여억원 수준으로, 2013년의 4천100여억원에 비해 큰 폭으로 줄 것으로 분석했다.

이처럼 막대한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이들 카드사는 영업 재개와 함께 본격적인마케팅 전쟁에 뛰어들 계획이다. 자칫 과열되면 불법 상술이 난무하는 출혈 경쟁으로 이어져 카드 시장이 혼탁해질 가능성도 있다.

국민카드는 영업 재개에 맞춰 기존의 간판 상품인 훈민정음카드의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체크카드 신상품 출시도 준비 중이다. 기존 회원을 위한 사은 행사도할 예정이다.

농협카드는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이용횟수, 이용한도 제한 없이 청구할인이 되는 신용카드와 해외 가맹점 및 자동인출기(ATM) 이용에 캐시백을 제공하는 해외전용체크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카드 3사의 한 관계자는 "정보 유출로 실추된 카드사 이미지 회복을 위해 사회공헌을 확대하고 새 상품 출시 및 기존 회원을 위한 사은 행사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들 카드사에 대한 제재가 끝난 게 아니라는 점이다. 가장 중요한 전현직 최고경영자 중징계가 남아있다.

최근 이들 카드사에서 빠져나간 고객 정보가 2차 유출돼 개인정보 판매업자에게넘어간 사실이 드러나, 사고 당시 재직한 최고경영자들은 대부분 해임 권고 수준의문책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내달 중에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중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워낙 사회적으로 파문이 큰 사고였기 때문에 관련된 최고경영자에 대한 중징계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카드사의 1억여건 고객 정보 유출 당시 금감원에 국민검사를 청구했다가 기각당한 금융소비자원은 조만간 검사를 다시 청구할 방침이다.

기각 당시에는 2차 유출이라는 중대한 사안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그동안 정부가 2차 유출은 없다고 단언하다가 다시 말을 번복했다"면서 "상황이 달라진 만큼 금융당국이 국민검사를 통해 이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president21@yna.co.kr zheng@yna.co.kr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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