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 자율협약으로 가닥…신보 '우선변제권' 변수(종합2보)

입력 2014-06-30 17:05  

<<자율협약 관련 금융당국 코멘트 등 추가>>

동부제철[016380] 채권단이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이 아닌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신용보증기금(신보)이 위험부담 경감 방안을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어 최종확정까지는 건너야 할 장애물이 남은 상태다.

동부제철은 이르면 30일 오후 자구계획을 포함한 자율협약 신청서를 채권단에제출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회의를 열고 동부제철 구조조정 방안을 논의했다. 자율협약 진행을 위한 채권단 실무자 간 사전협의였다.

회의에는 산업은행과 정책금융공사, 수출입은행, 신보, 농협, 하나·신한·우리·국민·외환·기업은행 등 11개 채권 금융기관의 부장·팀장급 직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신보는 자율협약 당사자는 아니지만 자율협약 체결을 위해서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통한 신보의 지원 참여가 필수인 상황이다. 신보의 차환발행 부담몫은 240억원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의결과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지만 동부제철의 자율협약을 전제로 논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채권단과 동부제철의 자율협약 추진을 두고 최근 진행된상황을 공유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회의에서 협약 채권기관들은 자율협약 추진에 별다른 이견이 없었지만 신보 측이 위험부담 경감책을 요구해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보 관계자는 "불확실성 해소 방안을 두고 채권단 측과의 협의가 마무리되지않았다"며 "지원 조건에 대한 협의가 마무리돼야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보 측은 차환지원하는 동부제철 회사채에 대한 우선변제권 등 리스크 해소 방안을 채권단 측에 지원 조건으로 내건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다른 채권 금융기관 측은 리스크 부담을 분담하지 않고 신보 측에만 특혜를 주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팽팽히 맞서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채권 금융기관들이 자율협약으로 의견을 모은 만큼 신보가 결국 차환발행 지원을 거절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신보입장에서는 충분히 이해가 된다"면서도 "그러나 큰 방향은 자율협약으로 갈 것"으로 말했다.

자율협약이든 워크아웃이든 채권단 간 부담의 문제일 뿐 기업 입장에서는 별 차이가 없다는 설명도 나온다.

홍기택 KDB산은금융지주 회장은 이날 명동 은행회관 행사에 참석한 자리에서 "동부제철은 자율협약으로 가게될 것"이라며 "동부제철이 워크아웃으로 가나 자율협약으로 가나 회사(동부) 입장에서는 다를 것이 없다"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동부제철은 이르면 30일 오후 자율협약 신청서를 채권단에 제출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동부 측의 자구계획이 포함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늘 또는 내일중 자율협약 신청이 들어올 것"이라며 "여기에그룹측의 자구안이 들어갈 것이고 이를 토대로 실사 등 절차를 거쳐 채권단의 회생계획이 정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청서가 접수되면 채권단이 자율협의회를 소집하고 자율협약 착수 여부를 최종결정한다.

자율협약은 채권단과 기업 간 합의로 진행하는 사적인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으로 채권은행 100%의 동의가 필요하다.

yks@yna.co.kr, taejong75@yna.co.kr,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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