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중 9명꼴로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쏟아져나오는 금융 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형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7일 오후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금융광고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3월 한국갤럽에 의뢰해 만 20∼59세 성인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금융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응답은 90.4%에 달했다.
특히 응답자의 47.5%는 '다른 상품 광고보다 금융 광고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답했다.
금융 광고의 문제점으로는 주요 정보의 누락이나 은폐(43.8%), 금융상품 자체에대한 정확한 평가를 흐리게 할 수 있는 유명인 동원(31.0%), 사은품 제공을 통한 금융상품 구매 유도(15.8%)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가장 문제가 있는 금융 광고로는 72.1%가 대부업을 꼽았고 보험(9.7%), 캐피털(6.4%), 저축은행(4.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접한 금융 광고 상품은 대출(45.6%)과 보험(24.1%)이었고업종별로는 은행(27.9%), 보험(25.3%), 대부업(21.9%) 순이었다.
매체별로는 방송(케이블, 공중파, 홈표핑)이 80.6%로 금융광고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였고 이 가운데 케이블TV가 52.0%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83.9%는 금융광고가 너무 많다고 답했으며 95.7%는 관리감독의 필요성에 동의를 표시했다.
노형식 연구위원은 "부적절한 금융 광고는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며 상환능력이 없는 취약계층의 부실 가계대출 증가, 불완전판매 등에 대해 우려를제기했다.
이어 "광고를 보고 문의·상담까지 해본 응답자 157명을 분석한 결과 고졸이하,자영업자, 월 400만원 미만 소득자 등 계층에서 불필요한 금융 광고에 반응한 비중이 높았다"며 잠재적 취약층 보호 등을 위해 금융 광고 감리·감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노형식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27일 오후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연구원 주최로 열린 '금융광고 규제개선 방안' 세미나에서 이런 내용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3월 한국갤럽에 의뢰해 만 20∼59세 성인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금융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응답은 90.4%에 달했다.
특히 응답자의 47.5%는 '다른 상품 광고보다 금융 광고의 문제가 더 심각하다'고 답했다.
금융 광고의 문제점으로는 주요 정보의 누락이나 은폐(43.8%), 금융상품 자체에대한 정확한 평가를 흐리게 할 수 있는 유명인 동원(31.0%), 사은품 제공을 통한 금융상품 구매 유도(15.8%)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가장 문제가 있는 금융 광고로는 72.1%가 대부업을 꼽았고 보험(9.7%), 캐피털(6.4%), 저축은행(4.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접한 금융 광고 상품은 대출(45.6%)과 보험(24.1%)이었고업종별로는 은행(27.9%), 보험(25.3%), 대부업(21.9%) 순이었다.
매체별로는 방송(케이블, 공중파, 홈표핑)이 80.6%로 금융광고를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였고 이 가운데 케이블TV가 52.0%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83.9%는 금융광고가 너무 많다고 답했으며 95.7%는 관리감독의 필요성에 동의를 표시했다.
노형식 연구위원은 "부적절한 금융 광고는 소비자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며 상환능력이 없는 취약계층의 부실 가계대출 증가, 불완전판매 등에 대해 우려를제기했다.
이어 "광고를 보고 문의·상담까지 해본 응답자 157명을 분석한 결과 고졸이하,자영업자, 월 400만원 미만 소득자 등 계층에서 불필요한 금융 광고에 반응한 비중이 높았다"며 잠재적 취약층 보호 등을 위해 금융 광고 감리·감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ev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