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상해 사고 하루평균 1천430건…나쁜 운전자세 영향

입력 2014-09-26 06:01  

"운전자세만 개선해도 목 상해 치료비 연간 649억원 절감"

자동차 추돌 등으로 운전자가 목에 상해를 입는교통사고가 하루평균 1천400건을 훌쩍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0∼2012 회계연도)발생한 보험업계 전체 목 상해 사고는 156만5천823건으로, 하루평균 1천430건에 달했다.

같은 기간에 보험금으로 지급된 치료비는 매년 평균 5천819억원이 넘었다.

이 가운데 추돌사고에 의한 목 상해는 79만2천772건으로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연구소가 외국의 연구문헌을 살핀 결과, 목상해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차량 시트타입, 헤드레스트(차량의 머리받이), 탑승자세, 충격량, 충격지점과의 거리,인지상태, 성, 나이 등으로 나타났다.

또 운전자세가 나쁘면 좋을 때에 비해 43% 이상 목 상해 위험도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이수일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운전할 때 헤드레스트 높이를 머리 윗부분의 높이와 일치시키고, 머리와 헤드레스트 간격은 주먹 하나 정도로 유지하는 게 목상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올바른 자세"라고 설명했다.

연구소가 지난 5월 중순께 이틀에 걸쳐 광화문역과 마포역 근처 도로에서 운전자 1천204명을 관찰했더니 351명(29.2%)은 운전 자세가 바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10명 가운데 3명은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매우 낮게 하거나 운전시트에서 몸이떨어진 채로 운전한 것이다.

특히,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운전자는 일반 승용차 운전자보다 자세가 좋지 않은 운전자 비중이 10.8% 포인트 높았다.

또 남성운전자 922명 가운데 30.9%(284명), 여성운전자 282명 가운데 23.4%(66명)가 자세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박사는 "헤드레스트 용도는 잠시 머리를 받치고 휴식하는 것으로 오해하기쉬우나 사실은 추돌사고 때 머리를 고정하는 장치"라며 "운전 자세만 개선해도 목상해 치료비가 연간 649억원 절감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redfla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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