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전용카드 발급 효과로 국내이용수수료는 감소해외여행 증가·'직구' 등 영향에 해외수수료는 5년째↑
비자카드·마스타카드 등 국제브랜드가 찍힌 카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로열티' 성격의 수수료가 지난해에도 2천억원에 육박했다.
'국부유출' 등 논란까지 일었던 국내 이용 수수료는 다소 줄었지만 '해외직구'등 영향으로 해외 이용량이 크게 늘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13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국제 브랜드 신용카드사의 주요 현안과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통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비자·마스타 등주요 국제카드사에 지급한 수수료는 모두 1천940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국제카드사 수수료는 2010년 1천395억원에서 2013년 2천41억원까지 4년간 매년증가하다 지난해 처음으로 5% 가량 감소했다.
비자·마스타 로고가 있는 해외겸용 카드를 국내에서 사용할 때마다 0.04%씩 내는 국내 이용 수수료가 2013년 1천246억원에서 지난해 1천62억원으로 약 15% 가량(184억원) 줄어들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가 다소 감소했다.
보고서는 "금융당국이 국내 전용카드 발급 비중을 높이도록 카드사를 독려한데따라 해당 수수료 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비자·마스타 등 국제브랜드를 사용하는 카드의 국내 이용건에 대해서도 연간 1천억원대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정감사 등에서 '국부 유출' 논란까지 일어난데 대해 당국이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내놓은 효과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이용 수수료 감소에도 불구하고 주요 국제카드사에 내는 카드발급유지 명목의 수수료는 2013년 501억원에서 지난해 562억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해외이용 수수료는 295억원에서 316억원으로 늘었다. 2010년 124억원에서불과했던 것에 비교하면 250% 정도로 증가한 수치다.
이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해외 결제시 현금보다 카드를 사용하는 비중이늘어난데다 이른바 '해외직구'가 인기를 끌면서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실제로 국내 거주자가 해외에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한 액수는 2009년 53억8천만달러에서 2013년에 105억4천만달러로 급증했다.
또 2010년 2억7천만달러였던 해외직구 규모가 올해에는 10배 수준인 22억8천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제 카드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줄이려면 현재 전체 수수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국내 이용 수수료율을 낮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자·마스타 등 국제브랜드가 국내 카드 결제시에는 사실상 불필요한 점 때문에 지난 수년간 수수료율 인하 요구가 계속돼 왔지만, 이들 업체는 각국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에 예외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경영연구소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인 국내 이용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한국안에서는 국내 전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국내 전용카드 발급과 더불어 유니온페이(은련),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 JCB, 다이너스클럽 등 중소 국제카드사와 제휴해 국내이용건에 수수료를 매기지 않는 대안브랜드 카드도 출시하고 있다.
연구소는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갖고 있어도 해외에서 결제할 때에 사용하는겸용카드는 되도록 하나로 줄이고, 나머지는 국내 전용카드로 보유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소비자 인식 변화를 위해 카드사들이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d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비자카드·마스타카드 등 국제브랜드가 찍힌 카드를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하는 '로열티' 성격의 수수료가 지난해에도 2천억원에 육박했다.
'국부유출' 등 논란까지 일었던 국내 이용 수수료는 다소 줄었지만 '해외직구'등 영향으로 해외 이용량이 크게 늘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13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국제 브랜드 신용카드사의 주요 현안과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의 통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비자·마스타 등주요 국제카드사에 지급한 수수료는 모두 1천940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국제카드사 수수료는 2010년 1천395억원에서 2013년 2천41억원까지 4년간 매년증가하다 지난해 처음으로 5% 가량 감소했다.
비자·마스타 로고가 있는 해외겸용 카드를 국내에서 사용할 때마다 0.04%씩 내는 국내 이용 수수료가 2013년 1천246억원에서 지난해 1천62억원으로 약 15% 가량(184억원) 줄어들면서 전체 수수료 규모가 다소 감소했다.
보고서는 "금융당국이 국내 전용카드 발급 비중을 높이도록 카드사를 독려한데따라 해당 수수료 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비자·마스타 등 국제브랜드를 사용하는 카드의 국내 이용건에 대해서도 연간 1천억원대 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국정감사 등에서 '국부 유출' 논란까지 일어난데 대해 당국이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내놓은 효과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이용 수수료 감소에도 불구하고 주요 국제카드사에 내는 카드발급유지 명목의 수수료는 2013년 501억원에서 지난해 562억원으로 증가했다.
특히 해외이용 수수료는 295억원에서 316억원으로 늘었다. 2010년 124억원에서불과했던 것에 비교하면 250% 정도로 증가한 수치다.
이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해외 결제시 현금보다 카드를 사용하는 비중이늘어난데다 이른바 '해외직구'가 인기를 끌면서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실제로 국내 거주자가 해외에서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한 액수는 2009년 53억8천만달러에서 2013년에 105억4천만달러로 급증했다.
또 2010년 2억7천만달러였던 해외직구 규모가 올해에는 10배 수준인 22억8천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제 카드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줄이려면 현재 전체 수수료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국내 이용 수수료율을 낮추는 것이 효과적이다.
비자·마스타 등 국제브랜드가 국내 카드 결제시에는 사실상 불필요한 점 때문에 지난 수년간 수수료율 인하 요구가 계속돼 왔지만, 이들 업체는 각국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에 예외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경영연구소는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인 국내 이용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한국안에서는 국내 전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국내 전용카드 발급과 더불어 유니온페이(은련),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아멕스), JCB, 다이너스클럽 등 중소 국제카드사와 제휴해 국내이용건에 수수료를 매기지 않는 대안브랜드 카드도 출시하고 있다.
연구소는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갖고 있어도 해외에서 결제할 때에 사용하는겸용카드는 되도록 하나로 줄이고, 나머지는 국내 전용카드로 보유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소비자 인식 변화를 위해 카드사들이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d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