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동의서 제출 시한이 28일이 아니라 26일인 점을 반영해 제목과 본문을 수정하고 산업은행의 이사회 계획 등을 추가합니다.>>채권단, 26일 넘기면 '법정관리 불사' 압박…노조 움직임 주목자구계획·동의서 제출 시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계획 발표 예정
지원에 앞서 고강도 자구계획과 노사 동의서를받아내기로 한 정부·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042660] 노조에 26일을 데드라인으로 제시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이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계획의 착수 여부를 놓고 중대 고비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3일 거제 옥포조선소에 파견된 채권단의 구조조정담당 임원진은 대우조선 노조와 면담하며 "(동의서 제출이) 26일을 자정을 넘긴다면법정관리를 포함한 다른 방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 데드라인은 정부와 금융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22일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이 자리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법정관리에 가는 한이있더라도 확실한 자구책이 필요하다"며 대우조선 노사가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마련하고 이행을 약속해야 지원에 나설 수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대우조선 노조에 일주일 가량의 시한을 준다는 취지에서 수요일인 28일까지 결론을 내리자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후속 절차를 위한 준비기간을 고려한다면, 26일까지는 자구책에 대한 동의 의견을 내놓아야 한다고 채권단은 대우조선 노조에 통보했다.
동의서 제출이 늦어질 경우, 대우조선이 정상적인 경영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와 각종 인건비, 자재비용등을 고려할 때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11월부터 자금 흐름에 경색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10월 말과 11월 초 직원들에게 임금을 줘야 하고, 11월 말에는 3천억원의 회사채를 추가로 갚아야 한다.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원안이 보류되자 23일 예정됐던 이사회를 미루고 대우조선 노사의 동의서 제출을 기다리고 있다.
이날 안에 대우조선 노조가 동의서를 제출한다면, 산업은행은 27일 이른 시각에이사회를 열어 지원안을 결정하고 정상화 지원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 노조 측이 급박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져 데드라인을넘기지 않고 지원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지원에 앞서 고강도 자구계획과 노사 동의서를받아내기로 한 정부·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우조선해양[042660] 노조에 26일을 데드라인으로 제시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이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계획의 착수 여부를 놓고 중대 고비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3일 거제 옥포조선소에 파견된 채권단의 구조조정담당 임원진은 대우조선 노조와 면담하며 "(동의서 제출이) 26일을 자정을 넘긴다면법정관리를 포함한 다른 방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 데드라인은 정부와 금융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22일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이 자리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법정관리에 가는 한이있더라도 확실한 자구책이 필요하다"며 대우조선 노사가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마련하고 이행을 약속해야 지원에 나설 수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대우조선 노조에 일주일 가량의 시한을 준다는 취지에서 수요일인 28일까지 결론을 내리자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후속 절차를 위한 준비기간을 고려한다면, 26일까지는 자구책에 대한 동의 의견을 내놓아야 한다고 채권단은 대우조선 노조에 통보했다.
동의서 제출이 늦어질 경우, 대우조선이 정상적인 경영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와 각종 인건비, 자재비용등을 고려할 때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11월부터 자금 흐름에 경색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10월 말과 11월 초 직원들에게 임금을 줘야 하고, 11월 말에는 3천억원의 회사채를 추가로 갚아야 한다.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지원안이 보류되자 23일 예정됐던 이사회를 미루고 대우조선 노사의 동의서 제출을 기다리고 있다.
이날 안에 대우조선 노조가 동의서를 제출한다면, 산업은행은 27일 이른 시각에이사회를 열어 지원안을 결정하고 정상화 지원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 노조 측이 급박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알려져 데드라인을넘기지 않고 지원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