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대기업 브랜드 수수료 실태조사 착수

입력 2015-11-10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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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의 브랜드 수수료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대기업들이 '삼성', 'LG' 등의 명칭을 사용하는 대가로 계열사가 매년 내는 브랜드 수수료를 총수 일가가 주요 주주로 있는 회사에 몰아줬는지 여부를 확인하기위해서다.

10일 공정위 관계자는 "국정감사 때 문제제기가 있었던 브랜드 수수료에 대한실태를 파악하고 있다"며 "실태조사에서 문제가 나타날 경우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정위는 41개 대기업에 대표회사가 계열사에서 받은 브랜드 수수료 현황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지난 9월 공정위 국정감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은 대기업 지주회사가 브랜드 수수료로 부당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김기식 의원실에 따르면 SK, LG 등 계열사에서 브랜드 수수료를 징수하는 5개지주회사의 징수 금액은 2010년 4천700억원에서 지난해 6천710억원으로 40% 늘어났다.

SK 9천500억원, LG 1조3천200억원, GS 3천500억원, CJ 2천290억원, LS 1천140억원 등 5년간 5개 대기업 지주사가 브랜드 사용료로 받은 금액은 3조원에 육박한다.

김승연 회장 일가가 지분 31.8%를 소유한 한화의 경우 올해 7월부터 내년 12월까지 브랜드 사용료로 한화건설, 한화생명 등에서 784억원을 받기로 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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