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등 추가 지원 없다"…법정관리 신청은 사실상 퇴출협상 이달 말이나 내달 초 결론 예상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가능성을 재차 거론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용선료 협상에 '사활'을 걸것을 주문했다.
유 부총리는 21일 현대상선과 관련해 정부가 앞으로 취할 액션에 관해 "예컨대용선료 협상이 잘 안 된다면 정부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며 "법정관리를 할 수밖에 없다. 유동성 등 정부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말했다.
'결국은 현대상선을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시키는 방식으로 파국을 맞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전망을 일축하고, 현재 진행 중인 틀대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상선은 2013년 이후 자산매각과 유상증자 등의 자구계획을 실행해 왔으나해운 시황의 침체와 장기간 손실 누적 등으로 유동성 위기에 처해 있다.
현대상선은 이미 법정관리와 다르지 않은 수준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법정관리를 통하지 않은 채 진행하고 있다.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글로벌 컨테이너선사 동맹에서 퇴출돼 회복할 수 없는 영업력 손실을 보게 되기 때문에 사실상 퇴출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된다.
이 때문에 현대상선은 ▲ 자체 자구노력 ▲ 용선료 재협상 및 회사채 채무 재조정 ▲ 자율협약 등 3가지 트랙으로 이뤄진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현대상선은 물론이고 채권금융기관과 사채권자, 해외 선주 등 이해당사자 가운데 어느 한 쪽이라도 희생을 거부하면 전체 구조조정 계획이 물거품이 되는 구조다.
현대증권의 매각 등 자구노력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고, 채권단도 조건부 자율협약을 의결하면서 중요한 두 개의 축은 작동하고 있다.
마지막 열쇠는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재협상이다.
호황기에 비싼 값으로 계약한 용선료를 낮춰야만 현대상선이 영업이익을 낼 수있고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도 고통 분담을 요구할 수 있다.
현대상선과 해외 선주들의 용선료 재협상 결과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에 결론이날 것으로 보인다.
재협상에 성공한다면 채권단 주도로 채무재조정 방안이 수립되고, 사채권자들에게도 다시 한 번 만기 연장을 요구할 수 있다.
반대로 재협상이 물거품이 된다면 전체 구조조정 틀이 무너져 현대상선도 사실상 청산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
유 부총리의 발언은 이를 재확인한 것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의 높은 용선료를 계속 지불하는 구조로는 현대상선의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을 수가 없다"며 "용선료 협상이 잘 마무리되지 않는이상 추가 지원이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가능성을 재차 거론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용선료 협상에 '사활'을 걸것을 주문했다.
유 부총리는 21일 현대상선과 관련해 정부가 앞으로 취할 액션에 관해 "예컨대용선료 협상이 잘 안 된다면 정부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며 "법정관리를 할 수밖에 없다. 유동성 등 정부의 추가 지원은 없다"고 말했다.
'결국은 현대상선을 산업은행 자회사로 편입시키는 방식으로 파국을 맞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전망을 일축하고, 현재 진행 중인 틀대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상선은 2013년 이후 자산매각과 유상증자 등의 자구계획을 실행해 왔으나해운 시황의 침체와 장기간 손실 누적 등으로 유동성 위기에 처해 있다.
현대상선은 이미 법정관리와 다르지 않은 수준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법정관리를 통하지 않은 채 진행하고 있다.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글로벌 컨테이너선사 동맹에서 퇴출돼 회복할 수 없는 영업력 손실을 보게 되기 때문에 사실상 퇴출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된다.
이 때문에 현대상선은 ▲ 자체 자구노력 ▲ 용선료 재협상 및 회사채 채무 재조정 ▲ 자율협약 등 3가지 트랙으로 이뤄진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다.
현대상선은 물론이고 채권금융기관과 사채권자, 해외 선주 등 이해당사자 가운데 어느 한 쪽이라도 희생을 거부하면 전체 구조조정 계획이 물거품이 되는 구조다.
현대증권의 매각 등 자구노력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고, 채권단도 조건부 자율협약을 의결하면서 중요한 두 개의 축은 작동하고 있다.
마지막 열쇠는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재협상이다.
호황기에 비싼 값으로 계약한 용선료를 낮춰야만 현대상선이 영업이익을 낼 수있고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도 고통 분담을 요구할 수 있다.
현대상선과 해외 선주들의 용선료 재협상 결과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에 결론이날 것으로 보인다.
재협상에 성공한다면 채권단 주도로 채무재조정 방안이 수립되고, 사채권자들에게도 다시 한 번 만기 연장을 요구할 수 있다.
반대로 재협상이 물거품이 된다면 전체 구조조정 틀이 무너져 현대상선도 사실상 청산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
유 부총리의 발언은 이를 재확인한 것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현재의 높은 용선료를 계속 지불하는 구조로는 현대상선의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을 수가 없다"며 "용선료 협상이 잘 마무리되지 않는이상 추가 지원이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