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채권단 "완전탈락 아닌 유보…재합류 가능성 충분"용선료 등 재무구조 개선노력 중요…일각선 "정부도 더 신중해야"
현대상선[011200]이 13일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과정에서 새로 결성된 제3의 해운동맹으로부터 제외되는 악재를 만났다.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하던 금융당국과 채권단으로서도 뜻하지 않게암초에 부딪힌 셈이다.
당국과 채권단은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라면서도 "완전히 탈락된 것이 아니라일단 유보된 것 뿐이다. 정상적으로 구조조정 일정을 진행하겠다"며 동요가 일어나지 않도록 추스르는 모습이다.
추후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한다면 얼마든지 동맹에 재합류할 수 있다는 것이 당국의 주장이다.
◇ 현대상선만 제외…"타이밍 안좋았다" 애초 업계에서는 한진해운[117930]과 현대상선 모두 제3 동맹에 합류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각으로 12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제3 동맹에한국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독일 하팍로이드, 대만 양밍, 일본 NYK, MOL, K라인등 7곳이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을 전했다.
그러나 최종발표 결과 이 중 현대상선이 포함되지 못하자, 금융당국과 채권단역시 곤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당국에서는 이번 해운동맹 재편 움직임과 현대상선의 경영악화가 유사한 시기에맞물렸다는 점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금융당국 핵심 관계자는 "동맹내 해운사들의 현대상선에 대한 평가는 올해 초부터 계속 진행돼 왔다"며 "하필이면 현대상선의 경영부실이 한창 주목받을 때와 시기적으로 겹친다. 다른 해운사들에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한진해운은 비교적 최근에 경영부실이 이슈가 됐다"며 먼저 자율협약에돌입한 현대상선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이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국과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용선료 협상에서 실패하면 법정관리 가능성도 있다는 점 역시 이번 결정에 배경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이처럼 해운동맹에서 제외되면서, 일각에서는 이후 구조조정 절차도심대한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설사 구조조정에 성공하더라도 글로벌 해운동맹에 소속되지 못한 해운사는 사실상 독자적 영업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영업을 따로 하면서 선박을 함께 이용하는 해운동맹은 사실상 주요 시장의 항로를 과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탓에 당국과 채권단으로서는 기업을 회생시킬 동력이 상당 부분 상실될 수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여전히 해운동맹 잔류는 해운사 구조조정의 전제조건"이라며 "두 해운사 모두 잔류할 것으로 기대를 걸었다. 지금 상황은 반갑지 않은 것이사실"이라고 말했다.
◇ "재무구조 개선되면 재합류 가능"…구조조정 그대로 진행 그럼에도 당국과 채권단은 이제까지처럼 정상적인 구조조정 절차를 밟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해운동맹 발표 후 자료를 내고 "현대상선의 경우 참여가 (일시적으로) '유보'된 것"이라며 "구조조정을 통한 재무개선 이후 참여 여부를 확정 짓겠다는 것이 이 동맹 회원사들의 입장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제3 해운동맹은 내년 4월 출범 예정이며 올해 10월에 가서야 최종적으로 재편을마무리할 예정인 만큼, 현대상선이 재무구조 건전성을 회복한다면 충분히 제3동맹에추가로 합류할 수 있다는 것이 채권단과 당국의 설명이다.
여기에 제3동맹의 점유율이 해운동맹 가운데 가장 낮다는 점도 현대상선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다.
제3동맹은 현재 발표된 참여업체를 기준으로 선복 점유율이 18%로, 2M 동맹(28%)이나 OCEAN 동맹(27%)에 비해 뒤처진다.
채권단 관계자는 "제3동맹 해운사들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한 업체라도 더 합류시켜 점유율을 높이려 할 것"이라며 "해운사들이 지금 가진 불안감만 해소된다면 충분히 재합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용선료 협상이 핵심…재무구조 개선 서둘러야" 이런 상황에서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현대상선이 다음주까지 진행하는 선사들과의 용선료 협상의 중요성이 한층 더 커졌다고 보고 있다.
용선료 협상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끌어내야만 제3동맹의 합류요청을 받아낼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당국과 채권단은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을 전력으로 지원하겠다는방침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지금으로써는 어떻게든 재무건전성 개선 의지를 보여주는일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양창호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대상선이 용선료 협상 뿐 아니라 사채권자 협의회를 통한 채무조정 역시 빨리 마무리 지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재무건전성에서 확신을 준다면 동맹으로부터 합류요청이 나올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전망했다.
양 교수는 그러면서도 "해운동맹에서 현대상선만 쏙 빠진 것은 참담한 일"이라며 "현대상선 자체적인 문제는 물론 정부의 정책집행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 되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해운동맹들이 동맹 결성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이 재무건전성인데, 우리 정부는 오히려 앞장서서 재무구조 문제를 만천하에 공개했다"며 "앞으로는 더욱 신중한 고려가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hysu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상선[011200]이 13일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과정에서 새로 결성된 제3의 해운동맹으로부터 제외되는 악재를 만났다.
현대상선의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하던 금융당국과 채권단으로서도 뜻하지 않게암초에 부딪힌 셈이다.
당국과 채권단은 "반가운 소식은 아니다"라면서도 "완전히 탈락된 것이 아니라일단 유보된 것 뿐이다. 정상적으로 구조조정 일정을 진행하겠다"며 동요가 일어나지 않도록 추스르는 모습이다.
추후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한다면 얼마든지 동맹에 재합류할 수 있다는 것이 당국의 주장이다.
◇ 현대상선만 제외…"타이밍 안좋았다" 애초 업계에서는 한진해운[117930]과 현대상선 모두 제3 동맹에 합류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각으로 12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제3 동맹에한국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독일 하팍로이드, 대만 양밍, 일본 NYK, MOL, K라인등 7곳이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을 전했다.
그러나 최종발표 결과 이 중 현대상선이 포함되지 못하자, 금융당국과 채권단역시 곤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당국에서는 이번 해운동맹 재편 움직임과 현대상선의 경영악화가 유사한 시기에맞물렸다는 점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금융당국 핵심 관계자는 "동맹내 해운사들의 현대상선에 대한 평가는 올해 초부터 계속 진행돼 왔다"며 "하필이면 현대상선의 경영부실이 한창 주목받을 때와 시기적으로 겹친다. 다른 해운사들에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한진해운은 비교적 최근에 경영부실이 이슈가 됐다"며 먼저 자율협약에돌입한 현대상선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이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국과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용선료 협상에서 실패하면 법정관리 가능성도 있다는 점 역시 이번 결정에 배경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이처럼 해운동맹에서 제외되면서, 일각에서는 이후 구조조정 절차도심대한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설사 구조조정에 성공하더라도 글로벌 해운동맹에 소속되지 못한 해운사는 사실상 독자적 영업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영업을 따로 하면서 선박을 함께 이용하는 해운동맹은 사실상 주요 시장의 항로를 과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탓에 당국과 채권단으로서는 기업을 회생시킬 동력이 상당 부분 상실될 수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여전히 해운동맹 잔류는 해운사 구조조정의 전제조건"이라며 "두 해운사 모두 잔류할 것으로 기대를 걸었다. 지금 상황은 반갑지 않은 것이사실"이라고 말했다.
◇ "재무구조 개선되면 재합류 가능"…구조조정 그대로 진행 그럼에도 당국과 채권단은 이제까지처럼 정상적인 구조조정 절차를 밟겠다고 설명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해운동맹 발표 후 자료를 내고 "현대상선의 경우 참여가 (일시적으로) '유보'된 것"이라며 "구조조정을 통한 재무개선 이후 참여 여부를 확정 짓겠다는 것이 이 동맹 회원사들의 입장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제3 해운동맹은 내년 4월 출범 예정이며 올해 10월에 가서야 최종적으로 재편을마무리할 예정인 만큼, 현대상선이 재무구조 건전성을 회복한다면 충분히 제3동맹에추가로 합류할 수 있다는 것이 채권단과 당국의 설명이다.
여기에 제3동맹의 점유율이 해운동맹 가운데 가장 낮다는 점도 현대상선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고 있다.
제3동맹은 현재 발표된 참여업체를 기준으로 선복 점유율이 18%로, 2M 동맹(28%)이나 OCEAN 동맹(27%)에 비해 뒤처진다.
채권단 관계자는 "제3동맹 해운사들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한 업체라도 더 합류시켜 점유율을 높이려 할 것"이라며 "해운사들이 지금 가진 불안감만 해소된다면 충분히 재합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용선료 협상이 핵심…재무구조 개선 서둘러야" 이런 상황에서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현대상선이 다음주까지 진행하는 선사들과의 용선료 협상의 중요성이 한층 더 커졌다고 보고 있다.
용선료 협상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끌어내야만 제3동맹의 합류요청을 받아낼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당국과 채권단은 현대상선의 용선료 협상을 전력으로 지원하겠다는방침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지금으로써는 어떻게든 재무건전성 개선 의지를 보여주는일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양창호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대상선이 용선료 협상 뿐 아니라 사채권자 협의회를 통한 채무조정 역시 빨리 마무리 지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재무건전성에서 확신을 준다면 동맹으로부터 합류요청이 나올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전망했다.
양 교수는 그러면서도 "해운동맹에서 현대상선만 쏙 빠진 것은 참담한 일"이라며 "현대상선 자체적인 문제는 물론 정부의 정책집행 과정에서 문제는 없었는지 되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해운동맹들이 동맹 결성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이 재무건전성인데, 우리 정부는 오히려 앞장서서 재무구조 문제를 만천하에 공개했다"며 "앞으로는 더욱 신중한 고려가 병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hysu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