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4천억원 이상 조달 어렵다" VS 채권단 "최소 7천억원 필요"채권단 최후통첩…"이달 안으로 자금조달 규모 확정하라"
부족한 유동성을 메우기 위한 자금 마련규모를 놓고 한진해운과 채권단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채권단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선 7천억원 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한진해운은 4천억원 이상 출자는 어렵다고 맞서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에서 채권단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기간이 9월 초까지로 한 달 연장돼 줄다리기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채권단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채권단과 한진해운은 매일 만나 용선료조정과 선박금융 유예 협상 상황, 부족 자금 마련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진해운은 4천억원 이상의 자금 조달이 어렵다는 입장을 채권단에전달했다.
4천억원은 대한항공[003490] 등 한진그룹 계열사가 참여하는 유상증자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4천억원 이상 자금 마련이 어렵다는 것은 실무진 차원에서 오가는 얘기가 아니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뜻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이번 주 중 최소 7천억원 이상의 추가 자금조달 방안을 제출할 것으로 봤던 채권단의 기대와 어긋나는 결과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앞으로 1년 6개월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 1조원∼1조2천억원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경영 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한진해운이 용선료를 27%가량 조정하고, 선박금융 만기를 연장하면 부족자금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설득해 요구 수준을 7천억∼9천억원으로 다소 낮췄다.
한진해운은 선박금융을 통해 HSH노르드방크, 코메르츠방크 등 해외 금융기관에낸 빚 상환 기간을 연장해 부족자금을 7천억원 정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따라 추가 자금은 3천억∼4천억원 정도만 조달하면 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선박금융 협상에 별다른 진척이 보이지 않는다는 데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외 선박금융 기관과의 협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현대상선[011200]도 시도해보지 않은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한진해운의 선박금융 협상에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최후통첩을 던졌다.
이번주 안으로 추가자금 조달 규모를 확정해 내놓으라는 요구다.
만약 자금 조달 규모가 4천억원에 그친다면 한진해운을 법정관리로 보낼 수 있다는 의사도 조심스럽게 비추고 있다.
정부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양대 해운선사의 정상화가 마무리되는 것을 전제로 두 선사의 합병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재무구조 개선이 없다면 법정관리밖에 길이 없다는 것이다.
채권단 입장에선 한진해운에 추가로 자금을 지원해주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추가 지원이 없다는 원칙을 수차례 밝힌 데다 현대상선에는 자금 지원을 한 푼도 해주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법정관리를 피하려면 채권단과 한진해운이 조건부 자율협약이 만료되는 9월 4일전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합의를 봐야 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한진해운 구조조정이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한진그룹이 특단의 조치를 내놓는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부족한 유동성을 메우기 위한 자금 마련규모를 놓고 한진해운과 채권단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채권단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선 7천억원 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한진해운은 4천억원 이상 출자는 어렵다고 맞서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에서 채권단과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기간이 9월 초까지로 한 달 연장돼 줄다리기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채권단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최근 채권단과 한진해운은 매일 만나 용선료조정과 선박금융 유예 협상 상황, 부족 자금 마련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진해운은 4천억원 이상의 자금 조달이 어렵다는 입장을 채권단에전달했다.
4천억원은 대한항공[003490] 등 한진그룹 계열사가 참여하는 유상증자로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4천억원 이상 자금 마련이 어렵다는 것은 실무진 차원에서 오가는 얘기가 아니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뜻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이번 주 중 최소 7천억원 이상의 추가 자금조달 방안을 제출할 것으로 봤던 채권단의 기대와 어긋나는 결과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앞으로 1년 6개월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 1조원∼1조2천억원을 자체적으로 마련해야 경영 정상화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한진해운이 용선료를 27%가량 조정하고, 선박금융 만기를 연장하면 부족자금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설득해 요구 수준을 7천억∼9천억원으로 다소 낮췄다.
한진해운은 선박금융을 통해 HSH노르드방크, 코메르츠방크 등 해외 금융기관에낸 빚 상환 기간을 연장해 부족자금을 7천억원 정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따라 추가 자금은 3천억∼4천억원 정도만 조달하면 된다는 것이다.
문제는 선박금융 협상에 별다른 진척이 보이지 않는다는 데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해외 선박금융 기관과의 협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현대상선[011200]도 시도해보지 않은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한진해운의 선박금융 협상에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최후통첩을 던졌다.
이번주 안으로 추가자금 조달 규모를 확정해 내놓으라는 요구다.
만약 자금 조달 규모가 4천억원에 그친다면 한진해운을 법정관리로 보낼 수 있다는 의사도 조심스럽게 비추고 있다.
정부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양대 해운선사의 정상화가 마무리되는 것을 전제로 두 선사의 합병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재무구조 개선이 없다면 법정관리밖에 길이 없다는 것이다.
채권단 입장에선 한진해운에 추가로 자금을 지원해주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추가 지원이 없다는 원칙을 수차례 밝힌 데다 현대상선에는 자금 지원을 한 푼도 해주지 않아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법정관리를 피하려면 채권단과 한진해운이 조건부 자율협약이 만료되는 9월 4일전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합의를 봐야 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한진해운 구조조정이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한진그룹이 특단의 조치를 내놓는다면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