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 '폭풍 성장'…월간 거래액 3조원 돌파

입력 2016-10-04 12:00  

모바일쇼핑 월간 거래액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Ǝ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조5천757억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27.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역대 최고기록을 쓴 전월(5조5천796억원)보다는 0.1% 감소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거래인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거침없는 성장세를 이어갔다.

8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49.6% 늘어난 3조343억원을 기록, 통계가시작된 2013년 1월 이후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월 기준으로 3조원을 돌파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전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54.4%로 치솟았다. 2년전인 2014년 8월까지만 해도 이 비율은 34.1%에 불과했다.

소프트웨어, 화장품, 가방 등이 모바일 거래의 증가세를 앞에서 이끌었다.

소프트웨어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억원으로 1년 전보다 91.0%나 늘었고 화장품(2천859억원)은 86.7%, 가방(615억원)은 80.1%, 음·식료품(3천644억원)은 73.0%증가했다.

전체 모바일쇼핑 거래액(3조343억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행및 예약서비스'(5천520억원)로 18.2%에 달했다.

그다음은 음·식료품(3천644억원·12.0%), 생활·자동차용품(3천455억원·11.4%) 순이었다.

상품군별로 온라인 거래액 대비 모바일 비중을 보면 아동·유아용품(69.1%), 의복(65.5%), 화장품(65.1%), 가방(64.5%) 등에서 인터넷쇼핑보다 모바일쇼핑이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쇼핑에선 화장품(4천390억원), 음·식료품(5천792억원)의 전년 동월대비 증가율이 각각 67.7%, 48.0%로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거래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모바일쇼핑과 마찬가지로 '여행 및 예약서비스'(1조1천371억원·20.4%)였다. 2위는 가전·전자·통신기기(6천855억원·12.3%)였다.

porqu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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