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이 4년 반 만에 최고라는 점과 폭염 때문에 온라인쇼핑이 증가했다는 내용을 추가합니다.>>폭염 영향…"냉방용 가전제품 등 판매 증가"
모바일쇼핑 월간 거래액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Ǝ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조5천757억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27.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2012년 2월 30.1%를 기록한 이후 가장 컸다.
그러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역대 최고기록을 쓴 전월(5조5천796억원)보다는 0.
1% 감소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거래인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거침없는 성장세를 이어갔다.
8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49.6% 늘어난 3조343억원을 기록, 통계가시작된 2013년 1월 이후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월 기준으로 3조원을 돌파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전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54.4%로 치솟았다. 2년전인 2014년 8월까지만 해도 이 비율은 34.1%에 불과했다.
소프트웨어, 화장품, 가방 등이 모바일 거래의 증가세를 앞에서 이끌었다.
소프트웨어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억원으로 1년 전보다 91.0%나 늘었고 화장품(2천859억원)은 86.7%, 가방(615억원)은 80.1%, 음·식료품(3천644억원)은 73.0%증가했다.
전체 모바일쇼핑 거래액(3조343억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행및 예약서비스'(5천520억원)로 18.2%에 달했다.
그다음은 음·식료품(3천644억원·12.0%), 생활·자동차용품(3천455억원·11.4%) 순이었다.
상품군별로 온라인 거래액 대비 모바일 비중을 보면 아동·유아용품(69.1%), 의복(65.5%), 화장품(65.1%), 가방(64.5%) 등에서 인터넷쇼핑보다 모바일쇼핑이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쇼핑에선 화장품(4천390억원), 음·식료품(5천792억원)의 전년 동월대비 증가율이 각각 67.7%, 48.0%로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거래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모바일쇼핑과 마찬가지로 '여행 및 예약서비스'(1조1천371억원·20.4%)였다. 2위는 가전·전자·통신기기(6천855억원·12.3%)였다.
통계청 관계자는 "올해 8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밖에 나가지 않고 쇼핑하는경향이 두드러졌고 냉방용 가전제품의 온라인 판매가 늘었다"며 "모바일쇼핑의 경우아동·유아용품, 의복, 화장품, 가방 등 여성들이 주로 자주 찾는 상품군 위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porqu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모바일쇼핑 월간 거래액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처음으로 3조원을 넘어섰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Ǝ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조5천757억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27.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2012년 2월 30.1%를 기록한 이후 가장 컸다.
그러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역대 최고기록을 쓴 전월(5조5천796억원)보다는 0.
1% 감소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거래인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거침없는 성장세를 이어갔다.
8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49.6% 늘어난 3조343억원을 기록, 통계가시작된 2013년 1월 이후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월 기준으로 3조원을 돌파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전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54.4%로 치솟았다. 2년전인 2014년 8월까지만 해도 이 비율은 34.1%에 불과했다.
소프트웨어, 화장품, 가방 등이 모바일 거래의 증가세를 앞에서 이끌었다.
소프트웨어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억원으로 1년 전보다 91.0%나 늘었고 화장품(2천859억원)은 86.7%, 가방(615억원)은 80.1%, 음·식료품(3천644억원)은 73.0%증가했다.
전체 모바일쇼핑 거래액(3조343억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행및 예약서비스'(5천520억원)로 18.2%에 달했다.
그다음은 음·식료품(3천644억원·12.0%), 생활·자동차용품(3천455억원·11.4%) 순이었다.
상품군별로 온라인 거래액 대비 모바일 비중을 보면 아동·유아용품(69.1%), 의복(65.5%), 화장품(65.1%), 가방(64.5%) 등에서 인터넷쇼핑보다 모바일쇼핑이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쇼핑에선 화장품(4천390억원), 음·식료품(5천792억원)의 전년 동월대비 증가율이 각각 67.7%, 48.0%로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거래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모바일쇼핑과 마찬가지로 '여행 및 예약서비스'(1조1천371억원·20.4%)였다. 2위는 가전·전자·통신기기(6천855억원·12.3%)였다.
통계청 관계자는 "올해 8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밖에 나가지 않고 쇼핑하는경향이 두드러졌고 냉방용 가전제품의 온라인 판매가 늘었다"며 "모바일쇼핑의 경우아동·유아용품, 의복, 화장품, 가방 등 여성들이 주로 자주 찾는 상품군 위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porqu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