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장 "상환의지 확실한 저신용·저소득층 지원"(종합)

입력 2016-10-05 15:15  

<<김윤영 위원장의 기자간담회 발언 내용을 추가합니다.>>"성실상환하면 신용도 올려줄 것"

서민금융진흥원이 은행 등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지 못하더라도 상환능력과 의지가 확실하다면 서민금융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3일 출범한 서민금융진흥원은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각 기관에 흩어져 있던 서민자금 지원 기능을 통합해관리하는 기구다.

김윤영 초대 서민금융진흥원장은 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불이 나거나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사람들이 119를 찾듯 금융지원이 필요하면 먼저 진흥원을 떠올리도록 하겠다"며 "서민금융제도·상품 등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포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업무 계획을 밝혔다.

진흥원은 지원 대상인 '서민'을 '저신용·저소득 또는 다중채무로 은행 등 제도권 금융권 이용이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진흥원은 우선 기존 서민금융 상품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고, 서민금융 이용자·금융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 상품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미소금융·햇살론 등 기존 4대 서민금융 상품이 공급자 관점에서 출시돼 일부기능이 중복되는 데다 사각지대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민간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중금리 대출 등 서민금융 상품을 내놓고 있지만,리스크를 고려해 소액의 생계자금만 지원하거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하는단편적 지원에 그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김 원장은 "서민금융 상품 브랜드를 통일해 인지도를 높이고, 수요자 특성과 자금 용도에 맞춰 적정한 상품이 빠짐없이 공급되도록 상품 체계를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요자의 채무를 통합 관리해 일정 기간 성실히 상환하는 경우 은행권을이용할 수 있도록 신용도를 높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흥원은 종합 상담 이후 은행권 금융상품을 중개하고, 은행권 대출이 거절된이들에 대해서는 서민금융 상품을 중개하는 '맞춤형 상담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취업, 복지지원과의 연계 서비스도 확대하기로 했다.

진흥원은 올해 말까지 설치되는 전국의 70개 고용·복지 플러스센터에 서민금융상담 인력을 파견하기로 했다.

여기저기 옮겨 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서민금융 대출 상담을 받고 창업·금융교육, 일자리 상담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도 겸임하고 있는 김 원장은 채무조정 이후 빚을 성실히갚은 사람의 잔여 채무를 감면해주는 채무조정제도 개선안이 도덕적 해이를 불러올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잔여 채무 면제를 신청하더라도 사안별로 적정성 여부를 충분히 점검해 (감면이) 확정되므로 악용될 가능성은 작다"고 설명했다.

신복위는 채무조정 약정액의 75% 이상을 성실히 상환한 사람이 사고·질병 등불가피한 이유로 더이상 빚 갚기가 어려워질 때 남은 채무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우선 기초수급자, 중증장애인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시행한 후 신청 추이를봐가며 지원 대상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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