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에 대한 지원 계획을 추가합니다>>당국·채권단 "노조 동의 없으면 법정관리"…손실분담 강조"현대상선[011200]은 최대한 지원"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법정관리 기로에 놓인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구조조정 동참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금융당국과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달 18일 전까지 자산 매각, 인력구조조정 등 구조조정을 수용하겠다는 노조의 약속을 받지 못하면 대우조선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신규 자본확충·감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로 했다.
산은 이사회를 나흘 앞둔 상황에서 노조가 반대 의견을 꺾지 않자 임종룡 금융위원장(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이 나서 "현실을 직시하라"며 노조의 구조조정 동참을 요구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 위원장 주재로 기업구조조정 현안점검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덕훈 수출입은행회장 등이 참석했다.
임 위원장은 시종일관 "기업 구조조정의 기본 원칙인 '이해관계자 간 손실분담'에 따라 대우조선 노사가 먼저 철저한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사가 자구노력을 해야 정부 지원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은이 주식을 일부 소각해 손실을 부담하고,기타 일반 주주도 차등감자를 통해 상당 수준 손실을 감수할 것이라며 상장폐지를막기 위한 계획을 설명했다.
그는 "대우조선 사측도 플로팅 독을 2기 매각하는 등 다운사이징(매출 규모 축소)을 하고 서울 사옥 매각 등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 구성원인 노조도 구조조정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노사 확약서를 제출해 손실분담에 적극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그동안의 정상화 노력에도 대우조선은 수주 급감에 따른 영업 손실 누적 등 경영·영업 여건 개선이 지연되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했다.
채권단도 대우조선의 노사 확약서가 없다면 회사 생존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노조가 쟁의 행위(파업) 금지 등을 내용으로 한 노사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정상화가 불가능하며, 원칙에 따라 법정관리에 보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이달 18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2조8천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의결한다. 이사회 1∼2일 전까지는 노조 확약서를 받아내야 한다는 게 채권단과 사측의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 입장은 강경하다. 이미 1천200명이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떠난 상황에서 추가 인력 감축을 전제로 하는 동의서에 합의해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한진해운[117930]의 법정관리로 국내 유일의 원양선사가된 현대상선에 대해선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한국선박회사가 올해 안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초에는 실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선박회사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중고 선박을 해운사에서 매입한 뒤 다시 싼값에 빌려주는 방식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돕는다.
현대상선이 소유권을 가진 배 23척을 한국선박회사가 매입해 다시 빌려줌으로써현대상선에 우회적으로 1조원의 자본을 공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해운동맹 2M 가입과 한진해운의 우량자산 인수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법정관리 기로에 놓인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구조조정 동참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금융당국과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이달 18일 전까지 자산 매각, 인력구조조정 등 구조조정을 수용하겠다는 노조의 약속을 받지 못하면 대우조선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신규 자본확충·감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로 했다.
산은 이사회를 나흘 앞둔 상황에서 노조가 반대 의견을 꺾지 않자 임종룡 금융위원장(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이 나서 "현실을 직시하라"며 노조의 구조조정 동참을 요구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 위원장 주재로 기업구조조정 현안점검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덕훈 수출입은행회장 등이 참석했다.
임 위원장은 시종일관 "기업 구조조정의 기본 원칙인 '이해관계자 간 손실분담'에 따라 대우조선 노사가 먼저 철저한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사가 자구노력을 해야 정부 지원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은이 주식을 일부 소각해 손실을 부담하고,기타 일반 주주도 차등감자를 통해 상당 수준 손실을 감수할 것이라며 상장폐지를막기 위한 계획을 설명했다.
그는 "대우조선 사측도 플로팅 독을 2기 매각하는 등 다운사이징(매출 규모 축소)을 하고 서울 사옥 매각 등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 구성원인 노조도 구조조정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노사 확약서를 제출해 손실분담에 적극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그동안의 정상화 노력에도 대우조선은 수주 급감에 따른 영업 손실 누적 등 경영·영업 여건 개선이 지연되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언급하기도했다.
채권단도 대우조선의 노사 확약서가 없다면 회사 생존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노조가 쟁의 행위(파업) 금지 등을 내용으로 한 노사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정상화가 불가능하며, 원칙에 따라 법정관리에 보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산업은행은 이달 18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2조8천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의결한다. 이사회 1∼2일 전까지는 노조 확약서를 받아내야 한다는 게 채권단과 사측의 입장이다.
그러나 노조 입장은 강경하다. 이미 1천200명이 희망퇴직으로 회사를 떠난 상황에서 추가 인력 감축을 전제로 하는 동의서에 합의해 줄 수 없다는 것이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한진해운[117930]의 법정관리로 국내 유일의 원양선사가된 현대상선에 대해선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한국선박회사가 올해 안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초에는 실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선박회사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중고 선박을 해운사에서 매입한 뒤 다시 싼값에 빌려주는 방식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돕는다.
현대상선이 소유권을 가진 배 23척을 한국선박회사가 매입해 다시 빌려줌으로써현대상선에 우회적으로 1조원의 자본을 공급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해운동맹 2M 가입과 한진해운의 우량자산 인수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