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딜하면 현대·삼성중공업 망가져…이 악물고 자구노력해야""자영업자 대출 리스크 주의 깊게 살펴 보겠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이 지닌 특수선·방산·대형 컨테이너선의 세계 1위 경쟁력을 지키고,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가 모두 몸집을 줄이기 위한 구조조정을 하고 있어서 '빅딜'로 대우조선을 해체하기보다는 더 탄탄한 회사로만드는 게 우선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 27일 열린 기자단과의 송년회에서 조선업 구조조정의 방향을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은 그간 관리가 부실했지만, 세계 1위 경쟁력만큼은 간직하고 유지해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세계 1위를 하는 산업을 포기하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을 구조조정 하더라도 연구·개발(R&D) 인력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며 "회사가 없어지면서 세계 제일 수준의 인력이 경쟁국으로 가면 순식간에 우리조선 산업이 와해된다"고 말했다.
당분간 '조선 빅3'를 '빅2'로 재편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도 재차 밝혔다.
임 위원장은 "빅3가 모두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상황에선 대우조선을 더 단단하고 생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3개 회사가 모두 구조조정 중인데 빅딜을 한다면 2개 회사가 망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최대한 이를 악물고 자구 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운업 구조조정에 대해선 해운업황이 언제쯤 나아질 수 있다는 보장이 없었기때문에 한진해운을 법정관리에 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세계 7위 선사인 한진해운을 유지하려면 2019년까지 4조∼4조6천억원을 투입해야 하는데, 한진그룹 측에서 5천억원만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법정관리가 불가피했다는 것이다.
최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이라도 한진해운을 굿 컴퍼니(건전 자산)와 배드 컴퍼니(부실 자산)로 쪼개 살려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한진해운의 부채와 자산 구조상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경우 협약채권이 30%에 불과했고 법정관리를 신청할때가 되니 우량자산도 없었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선 자영업자 대출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주택담보대출에는 가수요가 있지만, 생계와 직접 관련된 자영업자 대출엔가수요가 없다"며 "자영업자 대출 리스크 관리와 연착륙 유도는 금융위에서 잘 살펴봐야 할 테마"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내년에 소망하는 것은 무엇보다 인터넷전문은행과 한국거래소 지주회사 전환 관련법 개정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법 통과가 되지 않아 완성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이 지닌 특수선·방산·대형 컨테이너선의 세계 1위 경쟁력을 지키고,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빅3'가 모두 몸집을 줄이기 위한 구조조정을 하고 있어서 '빅딜'로 대우조선을 해체하기보다는 더 탄탄한 회사로만드는 게 우선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 27일 열린 기자단과의 송년회에서 조선업 구조조정의 방향을이같이 밝혔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은 그간 관리가 부실했지만, 세계 1위 경쟁력만큼은 간직하고 유지해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세계 1위를 하는 산업을 포기하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을 구조조정 하더라도 연구·개발(R&D) 인력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며 "회사가 없어지면서 세계 제일 수준의 인력이 경쟁국으로 가면 순식간에 우리조선 산업이 와해된다"고 말했다.
당분간 '조선 빅3'를 '빅2'로 재편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도 재차 밝혔다.
임 위원장은 "빅3가 모두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상황에선 대우조선을 더 단단하고 생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3개 회사가 모두 구조조정 중인데 빅딜을 한다면 2개 회사가 망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최대한 이를 악물고 자구 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운업 구조조정에 대해선 해운업황이 언제쯤 나아질 수 있다는 보장이 없었기때문에 한진해운을 법정관리에 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세계 7위 선사인 한진해운을 유지하려면 2019년까지 4조∼4조6천억원을 투입해야 하는데, 한진그룹 측에서 5천억원만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법정관리가 불가피했다는 것이다.
최근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이라도 한진해운을 굿 컴퍼니(건전 자산)와 배드 컴퍼니(부실 자산)로 쪼개 살려야 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한진해운의 부채와 자산 구조상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경우 협약채권이 30%에 불과했고 법정관리를 신청할때가 되니 우량자산도 없었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선 자영업자 대출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주택담보대출에는 가수요가 있지만, 생계와 직접 관련된 자영업자 대출엔가수요가 없다"며 "자영업자 대출 리스크 관리와 연착륙 유도는 금융위에서 잘 살펴봐야 할 테마"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내년에 소망하는 것은 무엇보다 인터넷전문은행과 한국거래소 지주회사 전환 관련법 개정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법 통과가 되지 않아 완성하지 못한 것들이 많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