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온라인쇼핑 거래액 6조원 첫 돌파…4년 만에 2배 성장

입력 2017-01-0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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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비중도 2개월 연속 역대 최고

월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6조원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온라인쇼핑 중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 비중도 역대 최고치와 어깨를나란히 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874억원으로 1년 전보다 23.0% 증가했다.

월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6조원을 돌파한 것은 2001년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시작한 이래 처음이다.

이전 최고치는 한 달 전인 10월에 기록한 5조6천454억원이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12년 11월 3조976억원으로 3조원을 돌파하고서 2014년 11월 4조원, 2015년 12월 5조원을 찍은 뒤 1년도 채 되지 않아 6조원을 넘었다.

폭발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1조원씩 불어나는 시기가 2년, 1년1개월, 11개월로점차 단축된 것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11월에는 중국 광군제(11일),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25일)가있어 국내 업체들이 해외 온라인업체에 소비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많이 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쇼핑만을 의미하는 모바일 거래액은 3조4천315억원으로 40.5% 늘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대비 모바일 비중은 56.4%로, 전월에 이어 2개월 연속최고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을 세부적으로 보면 여행이나 영화 예약과 같은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9천97억원(14.9%)으로 거래액이 가장 컸다. 그다음은 의복(14.6%), 가전·전자·통신기기(11.0%), 생활·자동차용품(10.4%) 순이었다.

모바일 거래액은 의복이 5천881억원(17.1%)으로 가장 많았다. 2위는 4천342억원(12.7%)을 기록한 여행 및 예약서비스였다.

1년 전 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소프트웨어(44.5%), 화장품(44.4%),패션용품 및 액세서리(43.9%), 가방(41.6%) 순으로 높았다.

소프트웨어(81.8%), 가방(66.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63.3%)는 모바일쇼핑거래액도 1년 전과 견줘 큰 폭으로 늘었다.

온라인 대비 모바일쇼핑 거래 비중이 가장 높은 상품군은 아동·유아용품이었다. 이 상품군의 70.7%가 모바일 거래였다.

porqu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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