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신흥국 시장 공략 키워드는 '내수·중산층'>

입력 2013-01-08 06:00  

코트라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개최

"신흥개발국은 내수시장과 중산층을, 선진국은틈새시장을 노려라." 코트라는 8일 서울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열고 국내 수출기업의 글로벌시장 공략 목표를 이같이 제시했다.

신흥국은 최근 수년간 고도성장을 통해 내수시장이 급팽창하고 중산층이 두터워지면서 올해도 여전히 우리 기업의 '캐시카우'(현금창출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불황의 늪에 빠진 선진국의 경우 저가·소형제품 선호 등 과거와는 다른소비 패턴이 나타나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 '위기 속 기회' 신흥시장 = '시진핑 체제'가 출범한 중국 내수시장은 한국기업에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진형 코트라 중국지역본부장은 "지금까지 한국의 대중국 수출은 60%가 중간재이고 완제품 소비재는 10% 미만"이라며 "이러한 수출구조를 혁신해 이제는 완제품으로 현지 시장을 직접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급속한 도시화로 중·고급 소비재 수요가 급팽창하는 내륙시장에 주목해야한다"면서 4대 전략시장으로 후베이성·쓰촨성·산시성·허난성을 꼽았다.

아울러 전체 인구의 23%에 달하는 중산층 공략을 위한 우리 기업의 노력도 강조했다.

불황 없는 소비시장으로 불리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의 중요성도 여전하다.

윤희로 아시아지역본부장은 "2015년 ASEAN의 소비시장 규모가 1조7천억달러에 이를 것"이라며 "특히 인도네시아·태국·필리핀·베트남·싱가포르 등은 내수시장 확대로 유통·프랜차이즈·스마트 콘텐츠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류(韓流)의 인기가 높은 것도 현지 시장 공략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연소득 2만달러 이상 중산층이 전체 29%에 달하고, 중남미 지역도 최근 1억3천명이 중산층으로 신규 편입되는 등 기초구매력이 크게 높아지고 있어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하다.

◇ 선진국 '틈새시장'이 활로 = 최근 선진국 시장의 특징은 저가·소형제품 선호 현상으로 요약된다. 우리 기업으로서는 이러한 틈새시장 진출 기회를 활용해 볼만하다.

정종태 유럽지역본부장은 "유럽 재정위기가 지속함에 따라 정부는 물론 기업·가계가 모두 '지출 줄이기'에 돌입했다"며 "이 때문에 저렴하면서도 뛰어난 품질을지닌 한국산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지 기업의 대형유통망을 통한 생필품 시장 진출과 함께 한-EU 자유무역협정으로 여건이 호전된 공공조달 시장에도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소비력을 가진 노년층이 두터운 점에 비춰 실버산업 진출도 전망이 밝다.

엄성필 북미지역본부장은 "중산층 감소로 소비시장이 위축된 상황이지만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형화 제품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며 "시장 변화에 맞는 전략을 잘 세운다면 틈새 공략 기회가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 시장의 경우 대기업보다는 부품소재산업에 특화한 국내 중소기업에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정혁 일본지역본부장은 "전체 대일 수출 가운데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55.6%에 달한다"며 "우리 중소기업의 기술력이 현지에서 점차 인정을 받고 있는 부품소재뿐만 아니라 소비재까지 공략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luc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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