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불패 신화 깨졌다…샤넬도 고전
경기와 상관없이 승승장구해 왔던 해외 고가 수입 브랜드도 불황에 무릎을 꿇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루이뷔통의 지난해 국내 매출이 두자릿수 감소했다. 일부 매장에선 전년 대비 감소율이 20%대에 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루이뷔통은 올해 들어서도 지속적 매출 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91년 한국 시장에 직진출한 이후 성장을 거듭해온 루이뷔통이 이 같은 매출감소를 겪기는 사실상 처음이다.
핵심 관계자는 "루이뷔통 매출이 지난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했다"며 "현재까지도 두자릿수대의 매출 감소를 이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매장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루이뷔통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20%대로 감소했다"며 "경기를 타지 않는다는 루이뷔통의 불패신화가 사실상 무너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루이뷔통의 매출이 이처럼 급감한 것은 전반적인 불황의 영향에다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 성향이 변한 것도 한몫했다.
이전에는 루이뷔통이 고가 수입 브랜드의 대명사로서 고객 충성도가 높았지만,최근 몇 년 사이 수입 브랜드 선택의 폭이 급격히 늘어나며 이전과 같은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패션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루이뷔통이 프리미엄 명품 브랜드로서 나름의 독보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다른 브랜드들이 더 잘 나가고있다"며 "소비자들의 눈이 높아지고 해외 트렌드에도 민감해지면서 예전만큼 매력적이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엔저로 일본 소비자들의 발길이 뜸해진 것 역시 부진의 또 다른 이유다.
백화점 관계자는 "일본 소비자들이 워낙 루이뷔통을 많이 샀다"며 "엔고 시절에는 같은 제품이라도 일본보다 한국에서 제품 가격이 훨씬 저렴했기 때문에 경쟁력이있었지만 최근에는 일본 고객들의 발길이 뜸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콧대높은 브랜드 샤넬도 올해 들어 매출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전해진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샤넬의 경우 올해 들어 매출이 다소 줄어들었지만 한 자릿수정도"라며 "소폭 마이너스긴 하지만 샤넬은 여전히 정상급으로서 지위를 유지하고있는 만큼 크게 우려하는 분위기는 아니다"고 말했다.
kyungh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경기와 상관없이 승승장구해 왔던 해외 고가 수입 브랜드도 불황에 무릎을 꿇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루이뷔통의 지난해 국내 매출이 두자릿수 감소했다. 일부 매장에선 전년 대비 감소율이 20%대에 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루이뷔통은 올해 들어서도 지속적 매출 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91년 한국 시장에 직진출한 이후 성장을 거듭해온 루이뷔통이 이 같은 매출감소를 겪기는 사실상 처음이다.
핵심 관계자는 "루이뷔통 매출이 지난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했다"며 "현재까지도 두자릿수대의 매출 감소를 이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매장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루이뷔통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20%대로 감소했다"며 "경기를 타지 않는다는 루이뷔통의 불패신화가 사실상 무너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루이뷔통의 매출이 이처럼 급감한 것은 전반적인 불황의 영향에다 한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 성향이 변한 것도 한몫했다.
이전에는 루이뷔통이 고가 수입 브랜드의 대명사로서 고객 충성도가 높았지만,최근 몇 년 사이 수입 브랜드 선택의 폭이 급격히 늘어나며 이전과 같은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패션 업계 관계자는 "예전에는 루이뷔통이 프리미엄 명품 브랜드로서 나름의 독보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다른 브랜드들이 더 잘 나가고있다"며 "소비자들의 눈이 높아지고 해외 트렌드에도 민감해지면서 예전만큼 매력적이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엔저로 일본 소비자들의 발길이 뜸해진 것 역시 부진의 또 다른 이유다.
백화점 관계자는 "일본 소비자들이 워낙 루이뷔통을 많이 샀다"며 "엔고 시절에는 같은 제품이라도 일본보다 한국에서 제품 가격이 훨씬 저렴했기 때문에 경쟁력이있었지만 최근에는 일본 고객들의 발길이 뜸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콧대높은 브랜드 샤넬도 올해 들어 매출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전해진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샤넬의 경우 올해 들어 매출이 다소 줄어들었지만 한 자릿수정도"라며 "소폭 마이너스긴 하지만 샤넬은 여전히 정상급으로서 지위를 유지하고있는 만큼 크게 우려하는 분위기는 아니다"고 말했다.
kyungh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