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조선업계가 극심한위기를 벗어나려면 선박제작 금융을 지원하고 여신 관리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경련은 중국에 수출 세계 1위 자리를 작년에 빼앗긴 조선업의 경쟁력 강화를위해 금융 분야에서 지원받을 만한 주요 과제사항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전경련은 제작 금융을 지원함으로써 '헤비 테일'(Heavy-tail) 방식의 현행 대금지급에 따른 업체들의 자금난을 완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헤비 테일 방식은 선박대금을 건조 후반기에 집중 지급함으로써 원가 투입이 많이 필요한 초·중반 제작 과정에 자금난이 가중된다고 전경련은 지적했다.
조선업체는 선박 제작 능력, 발주자의 신용 등 프로젝트별 리스크에 중점을 두고 신용 평가를 해야 실제 자금이 필요한 곳에 수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상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조선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큰 산업인만큼 정부의 제작금융 지원과 금융기관의 유연한 신용평가가 병행하면 관련 산업과 중소기업투자 확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opem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전경련은 중국에 수출 세계 1위 자리를 작년에 빼앗긴 조선업의 경쟁력 강화를위해 금융 분야에서 지원받을 만한 주요 과제사항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전경련은 제작 금융을 지원함으로써 '헤비 테일'(Heavy-tail) 방식의 현행 대금지급에 따른 업체들의 자금난을 완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헤비 테일 방식은 선박대금을 건조 후반기에 집중 지급함으로써 원가 투입이 많이 필요한 초·중반 제작 과정에 자금난이 가중된다고 전경련은 지적했다.
조선업체는 선박 제작 능력, 발주자의 신용 등 프로젝트별 리스크에 중점을 두고 신용 평가를 해야 실제 자금이 필요한 곳에 수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배상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조선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큰 산업인만큼 정부의 제작금융 지원과 금융기관의 유연한 신용평가가 병행하면 관련 산업과 중소기업투자 확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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