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매출·이익 증가에도 기부금은 '제자리'

입력 2013-10-29 13:33  

작년 기부금 11.5% 줄어…기부율 네이버·KT·CJ·현대重 순

연말을 앞두고 기부, 사회봉사 등 자선 활동이활발해지고 있지만 국내 500대 기업 기부의 손길은 갈수록 오그라들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29일 기업경영성과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의 2008∼2012년간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 5년 연속 추적이 가능한 민간기업 381개사의작년 말 기준 기부금은 1조8천136억원으로 지난 2008년에 비해 1.4% 줄었다.

반면 이 기간 이들 기업의 매출은 1천364조8천억원에서 1천754조7천억원으로 28.6% 늘었고 영업이익은 74조324억원에서 103조5천106억원으로 39.8%나 급증했다.

따라서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은 2008년 0.135%에서 작년엔 0.103%로 0.03%포인트 떨어졌다. 영업이익에 대비한 기부금 비율도 2008년 2.483%에서 작년 1.752%로더 크게 꺾였다.

특히 작년에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여파로 기부금이 14.5% 줄었던 2009년 이후 처음으로 기부금 감소폭이 다시 두자릿수를 기록했다. 작년 기부금은 1조8천136억원으로 2011년 2조485억원에 비해 11.5%나 줄어든 것이다.

기업별 기부금 비율은 네이버가 1위였고 30대 그룹 중에선 KT[030200], CJ[001040], 현대중공업[009540] 순으로 높았다. 반대로 지난해 한 푼도 기부하지 않은 대기업도 적지 않았다.

네이버가 253억원을 기부해 매출액 대비 비율이 1.06%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삼성코닝정밀소재(299억원) 0.92%, 광주은행(99억원) 0.85%, 영원무역[111770](88억원) 0.83%, 삼성중공업[010140](1천105억원) 0.76% 등이 뒤를 이었다.

기부금 액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역시 삼성전자였다. 작년 총 2천353억원을 기부해 2위인 현대중공업(1천329억원)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하지만 삼성전자[005930]의 작년 기부금 규모는 전년(2천723억원)과 비교하면 13.6%나 줄었다. 이 기간 매출은 21.9%나 증가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도 0.17%에서 0.12%로 떨어졌다.

2위인 현대중공업도 작년 기부금이 전년(2천972억원)보다 무려 절반 이상(-55.3%) 쪼그라들었다. 2011년 현대중공업은 삼성전자보다도 250억원 정도를 더 지출해재계 1위였다.

3위는 1천105억원을 기록한 삼성중공업이다. 전년보다 증가율도 674.4%에 달했다. 삼성중공업의 이 같은 기부금 증가는 태안 기름유출 사고 지역주민 보상 기금이포함됐기 때문이다.

이어 KT(990억원), SK텔레콤[017670](814억원), 포스코[005490](740억원), 국민은행(731억원), 현대자동차[005380](703억원), 우리은행(632억원), 신한은행(565억원) 등이 톱10을 차지했다.

이들 기업 중 2012년 기부금을 2011년보다 늘린 곳은 삼성중공업 외에 우리은행(66%), 포스코(11.1%), 국민은행(1.4%), 현대자동차(0.6%) 등 절반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최대 55%까지 줄였다.

그리고 도시바삼성스토리지테크놀러지코리아, 뉴옵틱스, 한국니토옵티칼, 서원[021050], 씨앤에스에너지 등 5개 사는 지난해 기부금 지출이 0원이었다.

30대 그룹에서 작년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0.35%를 기록한KT였다. KT는 작년 한해 993억원의 기부금을 지출했다.

2위는 660억 원을 기부금으로 사용한 CJ로 매출 대비 비율은 0.32%였고 이어 현대중공업(2천5억원) 0.21%, 두산[000150](451억원) 0.19%, 현대백화점[069960](71억원) 0.19%, 삼성(5천363억원) 0.14%, 부영(20억원) 0.13%, 신세계[004170](191억원)0.12%, 한진[002320](266억원) 0.11%, 대우건설[047040](81억원) 0.10% 등이 톱10을이뤘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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