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003490]이 올해 1분기 21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흑자로 전환했다고 15일 공시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1천466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바 있다.
1분기 매출은 2조8천969억원으로 작년 동기(2조8천455억원)보다 1.8%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1천558억원으로 적자 폭이 지난해 1분기(3천34억원)보다 줄었다.
대한항공은 수요 확보 노력과 점진적 시장 회복에 힘입어 여객과 화물 부문 모두 수익성이 좋아져 흑자로 전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객 부문은 유상여객 킬로미터(RPK·항공편당 유상승객 숫자에 비행거리를 곱한 것의 합계) 기준으로 중국 노선이 11% 증가했으며 유럽 노선은 2% 늘었다. 원화강세에 따라 한국발 수송객은 4% 늘었다.
화물수송량(FTK)은 동남아 노선과 일본 노선이 각각 16%와 14% 늘었으며 미주노선은 10% 증가했다. 한국발 수송량과 환적 수송량 역시 각각 9%와 12% 증가하는등 전체적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대한항공은 2분기 미주 주요 노선과 파리 노선에 차세대 A380 항공기를 투입하고 인천∼휴스턴 신규취항 등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화물 부문에서는 중국, 베트남, 중남미 등의 시장을 개척하고 농수산물 등 신규 수익원 확보에 나선다.
한편 아시아나항공[020560]은 1분기 매출 1조4천148억원, 영업손실 21억원을 기록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대한항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1천466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바 있다.
1분기 매출은 2조8천969억원으로 작년 동기(2조8천455억원)보다 1.8%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1천558억원으로 적자 폭이 지난해 1분기(3천34억원)보다 줄었다.
대한항공은 수요 확보 노력과 점진적 시장 회복에 힘입어 여객과 화물 부문 모두 수익성이 좋아져 흑자로 전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객 부문은 유상여객 킬로미터(RPK·항공편당 유상승객 숫자에 비행거리를 곱한 것의 합계) 기준으로 중국 노선이 11% 증가했으며 유럽 노선은 2% 늘었다. 원화강세에 따라 한국발 수송객은 4% 늘었다.
화물수송량(FTK)은 동남아 노선과 일본 노선이 각각 16%와 14% 늘었으며 미주노선은 10% 증가했다. 한국발 수송량과 환적 수송량 역시 각각 9%와 12% 증가하는등 전체적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대한항공은 2분기 미주 주요 노선과 파리 노선에 차세대 A380 항공기를 투입하고 인천∼휴스턴 신규취항 등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화물 부문에서는 중국, 베트남, 중남미 등의 시장을 개척하고 농수산물 등 신규 수익원 확보에 나선다.
한편 아시아나항공[020560]은 1분기 매출 1조4천148억원, 영업손실 21억원을 기록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