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6대 TV 메이저 자국 시장서도 기세 한풀 꺾여
삼성이 올해 2분기 중국내 UHD(초고해상도) TV 시장에서 점유율을 6배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6대 TV 메이저 업체들의 기세가 자국 시장에서도 한풀 꺾였다.
24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중국 UHD TV 시장에서2분기에 32.1%의 점유율(매출기준)을 올려 1위를 차지했다.
올 1분기엔 점유율이 5.2%에 불과했으나 한 분기 만에 점유율을 6.2배 높였다.
스카이워스, 하이센스, 창홍, TCL, 콩카, 하이얼 등 중국 6대 TV 메이저의 자국UHD TV 시장 점유율 합계는 1분기 85.0%에서 2분기에는 56.5%로 28.5%포인트나 떨어졌다.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자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급속도로 늘려가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세계 UHD TV 시장에서도 하이얼을 뺀 5개 중국 업체의 점유율 합계가 1분기 50.
7%에서 2분기에는 27.1%로 거의 반토막이 났다. 하이얼은 점유율 톱 10에서 빠졌다.
업계에서는 중국 TV 업체들의 점유율 급락은 기술력이 진정한 UHD 화질을 구현할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패널 자체는 UHD 패널을 쓰지만 회로와 부품 구성력이 뒤처져 화질을 만들어내는 기술은 떨어진다는 평가다.
TV 업계 관계자는 "UHD 방송 표준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중국 업체들은 표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아직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풀라인업을 갖춰 중국 시장을 파고들면서중국 업체 점유율을 대폭 끌어내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삼성은 중국 평판 TV 시장 점유율에서는 2분기 11.7%로 하이센스(15.6%),스카이워스(14.7%), TCL(12.6%)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 중국 UHD TV 시장 점유율(디스플레이서치, 매출기준)┌──────┬─────┬─────┬─────┬─────┐│ │ཉ.3분기 │ཉ.4분기 │ཊ.1분기 │ཊ.2분기 │├──────┼─────┼─────┼─────┼─────┤│ 삼성 │ 1.4% │ 3.2% │ 5.2% │ 32.1% │├──────┼─────┼─────┼─────┼─────┤│ 스카이워스 │ 28.1% │ 23.3% │ 22.6% │ 14.1% │├──────┼─────┼─────┼─────┼─────┤│ 하이센스 │ 14.9% │ 17.6% │ 26.0% │ 13.3% │├──────┼─────┼─────┼─────┼─────┤│ 창홍 │ 12.0% │ 19.2% │ 9.6% │ 10.4% │├──────┼─────┼─────┼─────┼─────┤│ TCL │ 17.7% │ 14.2% │ 12.1% │ 10.0% │├──────┼─────┼─────┼─────┼─────┤│ 콩카 │ 10.3% │ 14.1% │ 12.8% │ 7.5% │├──────┼─────┼─────┼─────┼─────┤│ 소니 │ 10.4% │ 3.0% │ 2.5% │ 5.4% │├──────┼─────┼─────┼─────┼─────┤│ 샤프 │ 0.0% │ 2.4% │ 4.2% │ 2.3% │├──────┼─────┼─────┼─────┼─────┤│ LG │ 0.4% │ 1.6% │ 1.9% │ 1.6% │├──────┼─────┼─────┼─────┼─────┤│ 하이얼 │ 4.7% │ 1.4% │ 1.9% │ 1.2% │└──────┴─────┴─────┴─────┴─────┘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삼성이 올해 2분기 중국내 UHD(초고해상도) TV 시장에서 점유율을 6배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6대 TV 메이저 업체들의 기세가 자국 시장에서도 한풀 꺾였다.
24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중국 UHD TV 시장에서2분기에 32.1%의 점유율(매출기준)을 올려 1위를 차지했다.
올 1분기엔 점유율이 5.2%에 불과했으나 한 분기 만에 점유율을 6.2배 높였다.
스카이워스, 하이센스, 창홍, TCL, 콩카, 하이얼 등 중국 6대 TV 메이저의 자국UHD TV 시장 점유율 합계는 1분기 85.0%에서 2분기에는 56.5%로 28.5%포인트나 떨어졌다.
샤오미,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자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급속도로 늘려가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세계 UHD TV 시장에서도 하이얼을 뺀 5개 중국 업체의 점유율 합계가 1분기 50.
7%에서 2분기에는 27.1%로 거의 반토막이 났다. 하이얼은 점유율 톱 10에서 빠졌다.
업계에서는 중국 TV 업체들의 점유율 급락은 기술력이 진정한 UHD 화질을 구현할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패널 자체는 UHD 패널을 쓰지만 회로와 부품 구성력이 뒤처져 화질을 만들어내는 기술은 떨어진다는 평가다.
TV 업계 관계자는 "UHD 방송 표준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는데 중국 업체들은 표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아직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풀라인업을 갖춰 중국 시장을 파고들면서중국 업체 점유율을 대폭 끌어내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삼성은 중국 평판 TV 시장 점유율에서는 2분기 11.7%로 하이센스(15.6%),스카이워스(14.7%), TCL(12.6%)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 중국 UHD TV 시장 점유율(디스플레이서치, 매출기준)┌──────┬─────┬─────┬─────┬─────┐│ │ཉ.3분기 │ཉ.4분기 │ཊ.1분기 │ཊ.2분기 │├──────┼─────┼─────┼─────┼─────┤│ 삼성 │ 1.4% │ 3.2% │ 5.2% │ 32.1% │├──────┼─────┼─────┼─────┼─────┤│ 스카이워스 │ 28.1% │ 23.3% │ 22.6% │ 14.1% │├──────┼─────┼─────┼─────┼─────┤│ 하이센스 │ 14.9% │ 17.6% │ 26.0% │ 13.3% │├──────┼─────┼─────┼─────┼─────┤│ 창홍 │ 12.0% │ 19.2% │ 9.6% │ 10.4% │├──────┼─────┼─────┼─────┼─────┤│ TCL │ 17.7% │ 14.2% │ 12.1% │ 10.0% │├──────┼─────┼─────┼─────┼─────┤│ 콩카 │ 10.3% │ 14.1% │ 12.8% │ 7.5% │├──────┼─────┼─────┼─────┼─────┤│ 소니 │ 10.4% │ 3.0% │ 2.5% │ 5.4% │├──────┼─────┼─────┼─────┼─────┤│ 샤프 │ 0.0% │ 2.4% │ 4.2% │ 2.3% │├──────┼─────┼─────┼─────┼─────┤│ LG │ 0.4% │ 1.6% │ 1.9% │ 1.6% │├──────┼─────┼─────┼─────┼─────┤│ 하이얼 │ 4.7% │ 1.4% │ 1.9% │ 1.2% │└──────┴─────┴─────┴─────┴─────┘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