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지수 평가를 받는 대기업들은 이 제도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평가방식을 업종별·규모별로 달리 적용하는 등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2013년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인 100개대기업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현행 동반성장지수 제도가 대기업의 협력사 지원확대를 늘렸다는데 77.3%가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또 동반성장의 추진틀을 마련하고 인식을 확산했다는데에도 79.4%가, 하도급 공정거래 제도를 정비하고 이행수준을 높였다는데 67.2%가 공감을 표했다.
그러나 이 제도 시행으로 협력사의 경영성과를 개선시키고 경쟁력을 높였다는데에는 40.7%만이 동의했다.
기업들은 현행 제도의 문제점으로는 기업의 부담은 크지만 인센티브가 미흡해자발적인 참여를 유인할 요인이 부족하다(88.7%)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고 기업의현실과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85.7%), 중소기업의 자생력 강화노력을 측정할장치가 없다(78.6%)는 점을 그 다음으로 들었다.
이에 따라 제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응답기업의 47.1%가 평가방식을 업종별·규모별로 달리 적용할 것을, 40.0%는 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바꾸고 상위평가 기업만 발표할 것을 주장했다.
현행 지수평가의 틀을 유지해도 무방하다는 응답은 4.3%에 불과했다.
양금승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산업생태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의 문화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업현실과 역량에 따라 차등화하고 기업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동반성장 평가 체계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2013년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인 100개대기업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현행 동반성장지수 제도가 대기업의 협력사 지원확대를 늘렸다는데 77.3%가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또 동반성장의 추진틀을 마련하고 인식을 확산했다는데에도 79.4%가, 하도급 공정거래 제도를 정비하고 이행수준을 높였다는데 67.2%가 공감을 표했다.
그러나 이 제도 시행으로 협력사의 경영성과를 개선시키고 경쟁력을 높였다는데에는 40.7%만이 동의했다.
기업들은 현행 제도의 문제점으로는 기업의 부담은 크지만 인센티브가 미흡해자발적인 참여를 유인할 요인이 부족하다(88.7%)는 점을 가장 많이 꼽았고 기업의현실과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85.7%), 중소기업의 자생력 강화노력을 측정할장치가 없다(78.6%)는 점을 그 다음으로 들었다.
이에 따라 제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응답기업의 47.1%가 평가방식을 업종별·규모별로 달리 적용할 것을, 40.0%는 상대평가를 절대평가로 바꾸고 상위평가 기업만 발표할 것을 주장했다.
현행 지수평가의 틀을 유지해도 무방하다는 응답은 4.3%에 불과했다.
양금승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산업생태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의 문화가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업현실과 역량에 따라 차등화하고 기업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동반성장 평가 체계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