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점유율 9% 첫 달성 가능성
현대·기아차[000270]가 3분기에 원화 강세와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에도 세계 시장 점유율 9%대를 달성했다.
2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3분기에 세계 시장에서 작년 동기 대비 2.7% 늘어난 총 189만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미국 시장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가 집계한 글로벌 산업수요 2천91만2천대를기준으로 할 때 현대·기아차의 3분기 점유율은 9.0%로 집계됐다.
2분기의 9.1%보다는 0.1%포인트 하락했지만, 2개 분기 연속 9%대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는 성공했다.
현대·기아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9.0%를 기록한 이후 4분기 8.
5%, 올해 1분기 8.3%로 내리막길을 걷다가 올해 2분기에 9%대로 반등했다.
현대차[005380]는 작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17만8천대로 5.6%의 점유율을,기아차는 3.2% 증가한 71만2천대로 점유율 3.4%를 각각 기록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국내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 등 어려웠던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가나온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국내공장의 생산차질은 해외공장의 증설과 가동률 확대로 만회했다"면서 "러시아의 쏠라리스, 브라질의 HB20, 인도의 그랜드 i10 등 현지맞춤형 전략 차종들이 인기를 끌면서 해외판매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4분기에도 카니발이 세계 시장에 본격 출시되고, 유럽 시장에서신형 i20가 신차 효과를 발휘한다면 3분기 연속 9%대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기아차는 3분기 누적으로는 총 569만1천대를 팔아 점유율 8.8%를 기록해올해 처음으로 연간 점유율 9%의 벽을 넘어설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세계 판매 점유율은 2010년 8.0%로 처음 8%대에 진입한 이후 2011년 8.6%, 2012년 8.8%, 2013년 8.8%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다.
fusionjc@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기아차[000270]가 3분기에 원화 강세와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에도 세계 시장 점유율 9%대를 달성했다.
2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3분기에 세계 시장에서 작년 동기 대비 2.7% 늘어난 총 189만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미국 시장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가 집계한 글로벌 산업수요 2천91만2천대를기준으로 할 때 현대·기아차의 3분기 점유율은 9.0%로 집계됐다.
2분기의 9.1%보다는 0.1%포인트 하락했지만, 2개 분기 연속 9%대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는 성공했다.
현대·기아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9.0%를 기록한 이후 4분기 8.
5%, 올해 1분기 8.3%로 내리막길을 걷다가 올해 2분기에 9%대로 반등했다.
현대차[005380]는 작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17만8천대로 5.6%의 점유율을,기아차는 3.2% 증가한 71만2천대로 점유율 3.4%를 각각 기록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국내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 등 어려웠던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나름 선방했다는 평가가나온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국내공장의 생산차질은 해외공장의 증설과 가동률 확대로 만회했다"면서 "러시아의 쏠라리스, 브라질의 HB20, 인도의 그랜드 i10 등 현지맞춤형 전략 차종들이 인기를 끌면서 해외판매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4분기에도 카니발이 세계 시장에 본격 출시되고, 유럽 시장에서신형 i20가 신차 효과를 발휘한다면 3분기 연속 9%대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기아차는 3분기 누적으로는 총 569만1천대를 팔아 점유율 8.8%를 기록해올해 처음으로 연간 점유율 9%의 벽을 넘어설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세계 판매 점유율은 2010년 8.0%로 처음 8%대에 진입한 이후 2011년 8.6%, 2012년 8.8%, 2013년 8.8%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다.
fusionjc@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