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이뤄지는 우리나라 상품 물류의 화주(貨主) 가운데 유통기업의 비중이 20%를 넘어섰다. 2년 사이 2.6배 늘어난 수치이다.
제조업 위주의 해외 물류 흐름이 인터넷 쇼핑, 홈쇼핑 등 유통업 위주로 바뀌는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3일 발표한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현황 및 애로실태 조사에따르면 올해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화주 비중은 제조업 72.3%, 유통업 22.7%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 조사에서 제조업 90.6%, 유통업 8.7%로 나타난 것과 확연히 달라졌다. 유통업체 비중이 거의 3배로 커진 것이다.
이는 국내 물류기업이 주로 진출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유통시장이가파르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아시아 지역 소매시장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1%이상 증가했다.
대한상의는 "그간에는 물류업계가 제조업체의 수출입과 부품조달 물류서비스를제공하는 데 주력했으나 최근에는 유통기업 화주의 물류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물류기업들은 물동량 확보의 불확실성(40.4%)을 가장 큰 애로로 꼽았고 이어 현지 파트너십 구축(28.6%), 관련 법·세제 지식 부족(9.4%), 물류전문인력 부족(7.9%) 등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향후 현지 경영전략으로 '현상유지 전략을 펴겠다'는 응답이 50%를 넘었다.
물류기업 진출이 유망한 지역으로는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26.8%)를 가장 많이 꼽았고 중국(18.0%), 러시아·중앙아시아(11.7%), 중동(11.0%) 순으로응답했다.
대한상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물류시장 성장률은 최근 3년간 15.5%로 글로벌 평균(8.5%)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제조업 위주의 해외 물류 흐름이 인터넷 쇼핑, 홈쇼핑 등 유통업 위주로 바뀌는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3일 발표한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현황 및 애로실태 조사에따르면 올해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화주 비중은 제조업 72.3%, 유통업 22.7%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 조사에서 제조업 90.6%, 유통업 8.7%로 나타난 것과 확연히 달라졌다. 유통업체 비중이 거의 3배로 커진 것이다.
이는 국내 물류기업이 주로 진출한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유통시장이가파르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아시아 지역 소매시장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1%이상 증가했다.
대한상의는 "그간에는 물류업계가 제조업체의 수출입과 부품조달 물류서비스를제공하는 데 주력했으나 최근에는 유통기업 화주의 물류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물류기업들은 물동량 확보의 불확실성(40.4%)을 가장 큰 애로로 꼽았고 이어 현지 파트너십 구축(28.6%), 관련 법·세제 지식 부족(9.4%), 물류전문인력 부족(7.9%) 등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향후 현지 경영전략으로 '현상유지 전략을 펴겠다'는 응답이 50%를 넘었다.
물류기업 진출이 유망한 지역으로는 베트남·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26.8%)를 가장 많이 꼽았고 중국(18.0%), 러시아·중앙아시아(11.7%), 중동(11.0%) 순으로응답했다.
대한상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물류시장 성장률은 최근 3년간 15.5%로 글로벌 평균(8.5%)에 비해 크게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