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운송 직후 시설 적합성에 긍정적 평가
남북한과 러시아 3각 물류 협력사업인 나진-하산프로젝트의 해상운송 운영선사인 현대상선[011200]이 나진-포항 간 첫 시범운송을통해 북한 나진항만 등 현지 시설의 사업성을 검토했다.
현대상선은 30일 나진항만 시설과 선적 과정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추후 경제성을 더 검토하겠지만 일단 시설 적합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프로젝트 점검단의 일원인 현대상선 관계자는 "나진항에서 선적을 완료하고 항해도 안전하게 마쳤다"면서 "나진항 선적 및 항만시설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점을 확인했다. 운영이 잘 되고 있다"고 말했다.
나진항 3호 부두는 북-러 합작으로 최근 준공됐으며 석탄 수백만t을 처리할 수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시범운송 사업으로 러시아산 석탄 4만500t을 실은 중국선적 신홍바오셔호는 27일 오후 9시30분께 나진항을 떠나 29일 오전 6시께 포항항에입항했다.
이 배에는 러시아 하산과 북한 나진항을 잇는 54㎞ 구간 철도로 운송된 시베리아산 유연탄이 실려 있다. 석탄대금과 운송비를 합친 사업 규모는 400만 달러이다.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로 옮겨져 고로에 들어가는 코크스 원료로 사용된다.
현대상선은 이번 시범운송에 중국 국적 벌크전용선을 임차해 투입했다.
시범사업 점검차 24일 방북한 포스코, 현대상선, 코레일 3사 컨소시엄과 정부관계자 13명은 29일 귀국했다.
지용태 코레일 남북대륙철도사업단 사업총괄처장은 앞서 "철도 운송과 항만 운송을 연계하는 프로세스 점검 차원에서 갔는데, 북측의 적극적 도움과 러시아 측의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나진항 설비나 철도 운용 설비는 생각보다 좋았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포스코, 현대상선, 코레일 등 3사로 구성된 우리 기업 컨소시엄은 2008년 러시아와 북한이 7대 3 비율로 출자해 세운 합작기업인 라손콘트란스의 러시아 측 지분절반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프로젝트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사업성 측면에서 러시아 하산과 북한 나진, 남한 포항을 잇는 육상·해상 복합석탄 수송은 기존 블라디보스토크 항로보다 시간·유류비 등이 10∼15% 절약되고,안정적으로 장기 계약을 맺으면 비용이 더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남북한과 러시아 3각 물류 협력사업인 나진-하산프로젝트의 해상운송 운영선사인 현대상선[011200]이 나진-포항 간 첫 시범운송을통해 북한 나진항만 등 현지 시설의 사업성을 검토했다.
현대상선은 30일 나진항만 시설과 선적 과정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추후 경제성을 더 검토하겠지만 일단 시설 적합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프로젝트 점검단의 일원인 현대상선 관계자는 "나진항에서 선적을 완료하고 항해도 안전하게 마쳤다"면서 "나진항 선적 및 항만시설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점을 확인했다. 운영이 잘 되고 있다"고 말했다.
나진항 3호 부두는 북-러 합작으로 최근 준공됐으며 석탄 수백만t을 처리할 수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시범운송 사업으로 러시아산 석탄 4만500t을 실은 중국선적 신홍바오셔호는 27일 오후 9시30분께 나진항을 떠나 29일 오전 6시께 포항항에입항했다.
이 배에는 러시아 하산과 북한 나진항을 잇는 54㎞ 구간 철도로 운송된 시베리아산 유연탄이 실려 있다. 석탄대금과 운송비를 합친 사업 규모는 400만 달러이다.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로 옮겨져 고로에 들어가는 코크스 원료로 사용된다.
현대상선은 이번 시범운송에 중국 국적 벌크전용선을 임차해 투입했다.
시범사업 점검차 24일 방북한 포스코, 현대상선, 코레일 3사 컨소시엄과 정부관계자 13명은 29일 귀국했다.
지용태 코레일 남북대륙철도사업단 사업총괄처장은 앞서 "철도 운송과 항만 운송을 연계하는 프로세스 점검 차원에서 갔는데, 북측의 적극적 도움과 러시아 측의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나진항 설비나 철도 운용 설비는 생각보다 좋았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포스코, 현대상선, 코레일 등 3사로 구성된 우리 기업 컨소시엄은 2008년 러시아와 북한이 7대 3 비율로 출자해 세운 합작기업인 라손콘트란스의 러시아 측 지분절반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프로젝트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사업성 측면에서 러시아 하산과 북한 나진, 남한 포항을 잇는 육상·해상 복합석탄 수송은 기존 블라디보스토크 항로보다 시간·유류비 등이 10∼15% 절약되고,안정적으로 장기 계약을 맺으면 비용이 더 내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