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률 8.5%대로 하락, 매출액은 역대 최대
현대자동차[005380]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7조원대 중반으로 떨어져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역대 최고를 기록했지만, 원화 강세와 신흥국 통화 약세로 인해 영업이익이 크게 뒷걸음쳤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4년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지난해연간 496만1천877대를 판매해 89조2천56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러한 매출액은 전년보다 2.2% 증가한 것으로,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역대 최대 수준이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9.2% 하락한 7조5천500억원을 기록해 2010년(5조9천185억원) 이후 가장 낮았다.
영업이익률도 전년의 9.5%에서 8.5%로 1.0% 포인트 떨어졌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14.9% 감소한 9조9천513억원과 7조6천495억원을나타냈다.
현대차 측은 "지난해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신차 효과에 힘입어 판매와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원화 강세 등 비호적인 환율 여건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원·달러 평균 환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하락했으며 루블화 폭락등이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23조5천742억원, 영업이익 1조8천75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 규모는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다.
현대차는 올해도 수입차 공세와 글로벌 경쟁업체 간 판매 경쟁 등으로 판매 환경이 우호적이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영 방침을 '투자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로 세우고 연간 505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fusionjc@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현대자동차[005380]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7조원대 중반으로 떨어져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역대 최고를 기록했지만, 원화 강세와 신흥국 통화 약세로 인해 영업이익이 크게 뒷걸음쳤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4년 경영실적 발표회에서 지난해연간 496만1천877대를 판매해 89조2천56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러한 매출액은 전년보다 2.2% 증가한 것으로,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역대 최대 수준이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9.2% 하락한 7조5천500억원을 기록해 2010년(5조9천185억원) 이후 가장 낮았다.
영업이익률도 전년의 9.5%에서 8.5%로 1.0% 포인트 떨어졌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14.9% 감소한 9조9천513억원과 7조6천495억원을나타냈다.
현대차 측은 "지난해 제네시스와 쏘나타 등 신차 효과에 힘입어 판매와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원화 강세 등 비호적인 환율 여건으로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원·달러 평균 환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하락했으며 루블화 폭락등이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23조5천742억원, 영업이익 1조8천75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 규모는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다.
현대차는 올해도 수입차 공세와 글로벌 경쟁업체 간 판매 경쟁 등으로 판매 환경이 우호적이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올해 경영 방침을 '투자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로 세우고 연간 505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fusionjc@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