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빈익빈 부익부 심화…"협력사 성장 과실 향유 못해"협력사 수익성 저하로 고용·투자 둔화되고 경쟁력 약화중소기업중앙회·산업연구원 이항구 박사, 5대 제조업종 분석
국내 제조업의 대기업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협력업체들의 경영 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은 높아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일류기업 반열에 올랐으나, 후방 지원을 맡은 협력업체들은 수익성이 저하되고 장기적인성장 기반도 취약해진 것으로 분석됐다.
29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원(박사)이 공동 연구한 '제조 협력업체의 경영성과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한국 제조업 성장을 주도하는 삼성전자와 현대차에서 특히 두드러진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국내)의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5.7%에서 2009년 7.2%, 2010년 11.0%, 2011년 8.1%, 2012년 13.1%, 2013년 13.8%로 높아졌으며,이와 함께 영업이익도 급증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삼성전자 협력업체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4.6%, 6.4%, 7.2%,4.5%, 4.2%, 4.2%로 오히려 후퇴한 것으로 파악됐다.
협력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삼성전자와 비교하면 3분의 1에도 못 미친다.
이 기간 삼성전자 협력업체들도 삼성전자의 매출 성장과 더불어 연평균(CAGR) 15.4%의 매출 증가를 보였지만, 수익성은 저하됐다.
현대차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현대차그룹 계열 부품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2008년 8.2%, 2009년 9.7%, 2010년 10.0%, 2011년 9.3%, 2012년 9.9%, 2013년 9.3%를 기록했다.
하지만 비계열 부품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같은 기간 3.6%, 3.3%, 5.4%, 4.2%, 3.6%, 3.3%로 계열 부품사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이 같은 수익성 저하는 대기업 협력사들의 고용, 연구개발(R&D) 투자 둔화와 함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며, 대기업과의 임금 격차도 키우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현대차의 경우 계열 부품사의 고용은 2008년 1만1천597명에서 2013년 1만6천519명으로 5년간 연평균 7.3% 늘고, 평균 급여는 같은 기간 6천193만원에서 9천6만원으로 연평균 7.8% 올랐다.
이에 반해 비계열 부품사의 고용은 2008년 11만7천994명에서 2013년 13만4천548명으로 연평균 2.7% 늘어나는 데 그쳤으며, 평균 급여는 3천949만원에서 5천290만원으로 연평균 6.0% 올랐다.
이로 인해 계열 부품사 대비 비계열 부품사의 평균 임금 수준은 같은 기간 63.8%에서 58.7%로 격차가 커졌다.
삼성전자의 경우 협력업체의 고용은 2008년 2만5천868명에서 2013년 3만2천231명으로 연평균 4.5% 늘고, 평균 급여는 3천313만원에서 4천466만원으로 연평균 6.2%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자, 자동차뿐 아니라 철강, 기계, 조선업 등 다른 주력 제조업종에서도 대기업와 협력업체, 업종 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자동차, 전자, 철강, 기계, 조선업 등 국내 5대 제조업종 대표기업협력업체 1천200여 개사의 경영성과를 분석했다.
이항구 박사는 "대부분 산업에서 독과점 구조가 형성돼 선도 대기업의 지배력이강화되고 협력업체의 의존도가 높아졌다"며 "전후방 산업의 통합이 확대되면 대기업은 생산효율성이 제고되지만, 경쟁력이 약한 중소 협력사는 수요 기업의 조달 물량이 줄면서 사업 기회가 오히려 축소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위기 이후 이로 인한 국내 제조업의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대기업과달리 협력업체들은 성장의 과실을 제대로 향유하지 못하고 있다"며 "종속도가 높아진 협력업체들이 빠듯한 납품단가를 맞추려고 설비 자동화에 치중하다 보니 고용도둔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국내 제조업의 대기업 쏠림 현상이 심화되면서 협력업체들의 경영 환경이 갈수록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은 높아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 일류기업 반열에 올랐으나, 후방 지원을 맡은 협력업체들은 수익성이 저하되고 장기적인성장 기반도 취약해진 것으로 분석됐다.
29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원(박사)이 공동 연구한 '제조 협력업체의 경영성과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한국 제조업 성장을 주도하는 삼성전자와 현대차에서 특히 두드러진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국내)의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 5.7%에서 2009년 7.2%, 2010년 11.0%, 2011년 8.1%, 2012년 13.1%, 2013년 13.8%로 높아졌으며,이와 함께 영업이익도 급증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삼성전자 협력업체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4.6%, 6.4%, 7.2%,4.5%, 4.2%, 4.2%로 오히려 후퇴한 것으로 파악됐다.
협력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삼성전자와 비교하면 3분의 1에도 못 미친다.
이 기간 삼성전자 협력업체들도 삼성전자의 매출 성장과 더불어 연평균(CAGR) 15.4%의 매출 증가를 보였지만, 수익성은 저하됐다.
현대차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현대차그룹 계열 부품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2008년 8.2%, 2009년 9.7%, 2010년 10.0%, 2011년 9.3%, 2012년 9.9%, 2013년 9.3%를 기록했다.
하지만 비계열 부품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같은 기간 3.6%, 3.3%, 5.4%, 4.2%, 3.6%, 3.3%로 계열 부품사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이 같은 수익성 저하는 대기업 협력사들의 고용, 연구개발(R&D) 투자 둔화와 함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며, 대기업과의 임금 격차도 키우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현대차의 경우 계열 부품사의 고용은 2008년 1만1천597명에서 2013년 1만6천519명으로 5년간 연평균 7.3% 늘고, 평균 급여는 같은 기간 6천193만원에서 9천6만원으로 연평균 7.8% 올랐다.
이에 반해 비계열 부품사의 고용은 2008년 11만7천994명에서 2013년 13만4천548명으로 연평균 2.7% 늘어나는 데 그쳤으며, 평균 급여는 3천949만원에서 5천290만원으로 연평균 6.0% 올랐다.
이로 인해 계열 부품사 대비 비계열 부품사의 평균 임금 수준은 같은 기간 63.8%에서 58.7%로 격차가 커졌다.
삼성전자의 경우 협력업체의 고용은 2008년 2만5천868명에서 2013년 3만2천231명으로 연평균 4.5% 늘고, 평균 급여는 3천313만원에서 4천466만원으로 연평균 6.2%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자, 자동차뿐 아니라 철강, 기계, 조선업 등 다른 주력 제조업종에서도 대기업와 협력업체, 업종 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자동차, 전자, 철강, 기계, 조선업 등 국내 5대 제조업종 대표기업협력업체 1천200여 개사의 경영성과를 분석했다.
이항구 박사는 "대부분 산업에서 독과점 구조가 형성돼 선도 대기업의 지배력이강화되고 협력업체의 의존도가 높아졌다"며 "전후방 산업의 통합이 확대되면 대기업은 생산효율성이 제고되지만, 경쟁력이 약한 중소 협력사는 수요 기업의 조달 물량이 줄면서 사업 기회가 오히려 축소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위기 이후 이로 인한 국내 제조업의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대기업과달리 협력업체들은 성장의 과실을 제대로 향유하지 못하고 있다"며 "종속도가 높아진 협력업체들이 빠듯한 납품단가를 맞추려고 설비 자동화에 치중하다 보니 고용도둔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