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변경, 1분기 실적 및 에어컨 등 관련 발언 추가>>셰프컬렉션 빌트인 출시…"2018년까지 국내시장 2배 이상 성장시킬 것"
삼성전자는 7일 '셰프컬렉션 빌트인'을 출시하면서 빌트인가전 사업 확대 계획을 밝혔다.
윤부근 삼성전자[005930] CE(생활가전) 사장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셰프컬렉션 풀라인업을 바탕으로 2015년을 국내 빌트인가전 산업 확대 원년으로 삼아 2018년까지 국내 빌트인가전 시장을 2배 이상 성장시킬 것"이라고말했다.
윤 사장은 "최근 분양시장 활성화와 재건축 시장 등에 힘입어 빌트인가전 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국내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을 리드하며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빌트인가전 시장은 약 4천500억원 규모로, 3년 내에 1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의 점유율 목표 비중은 60% 수준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유럽, 미주 등 해외시장 진출 목표도 밝혔다.
마케팅총괄 박종갑 전무는 "기존 빌트인가전 시장이 B2B(기업간 거래) 형태의건설사 중심 시장이다 보니 염가보급형 위주였다"며 "앞으로는 개별 리노베이션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고가의 프리미엄 위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형태로 인테리어, 가구사 등과 협업을 통해 1천여개유통 상권별 특성에 맞춰 진열장 전시부터 고객에 대한 제안영업까지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유럽 시장과 관련, 윤 사장은 "초기에 투자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저도 많이 하고 기존 강자들과 경쟁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에 셰프컬렉션 풀라인업을 통해 한국뿐 아니라 유럽, 미주시장도 제대로 들어가경쟁한다면 승부를 할 수 있지 않겠느냐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요리란 단순히 구석에서 숨어서 해 내놓는 게 아니고 공개된 장소에서 보여주고 맛을 함께 즐기며 소통하는 것"이라며 "그런 전략으로 유럽, 미주 주력시장에 뛰어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CE 부문 1분기 실적과 관련 윤 사장은 "환율 등 여러 가지악재에도 백색가전은 작년보다 훨씬 좋아졌고 미국에서는 전년보다 40% 성장했다"며"2분기에는 TV나 가전 모두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1분기 냉장고와 세탁기 실적은 이사 수요 등과 맞물려 전년보다 20∼30% 성장했다. 에어컨 실적은 좋지 않았지만 5월 들어 전년보다 20% 이상 성장하는 등 반등하는 추세라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셰프컬렉션 외 다른 생활가전의 빌트인 확대 계획을 묻는 말에 윤 사장은 "에어컨은 여름에만 써야 한다는 개념을 버리고 1년 내내 공기청정기 및 습도조절 역할을하는 개념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며 "내년 시스템 에어컨 신제품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고 가정, 사무실에 맞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noma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삼성전자는 7일 '셰프컬렉션 빌트인'을 출시하면서 빌트인가전 사업 확대 계획을 밝혔다.
윤부근 삼성전자[005930] CE(생활가전) 사장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셰프컬렉션 풀라인업을 바탕으로 2015년을 국내 빌트인가전 산업 확대 원년으로 삼아 2018년까지 국내 빌트인가전 시장을 2배 이상 성장시킬 것"이라고말했다.
윤 사장은 "최근 분양시장 활성화와 재건축 시장 등에 힘입어 빌트인가전 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국내 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을 리드하며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빌트인가전 시장은 약 4천500억원 규모로, 3년 내에 1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의 점유율 목표 비중은 60% 수준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유럽, 미주 등 해외시장 진출 목표도 밝혔다.
마케팅총괄 박종갑 전무는 "기존 빌트인가전 시장이 B2B(기업간 거래) 형태의건설사 중심 시장이다 보니 염가보급형 위주였다"며 "앞으로는 개별 리노베이션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고가의 프리미엄 위주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형태로 인테리어, 가구사 등과 협업을 통해 1천여개유통 상권별 특성에 맞춰 진열장 전시부터 고객에 대한 제안영업까지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유럽 시장과 관련, 윤 사장은 "초기에 투자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저도 많이 하고 기존 강자들과 경쟁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많았던 게 사실"이라며 "이번에 셰프컬렉션 풀라인업을 통해 한국뿐 아니라 유럽, 미주시장도 제대로 들어가경쟁한다면 승부를 할 수 있지 않겠느냐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요리란 단순히 구석에서 숨어서 해 내놓는 게 아니고 공개된 장소에서 보여주고 맛을 함께 즐기며 소통하는 것"이라며 "그런 전략으로 유럽, 미주 주력시장에 뛰어들기로 했다"고 말했다.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CE 부문 1분기 실적과 관련 윤 사장은 "환율 등 여러 가지악재에도 백색가전은 작년보다 훨씬 좋아졌고 미국에서는 전년보다 40% 성장했다"며"2분기에는 TV나 가전 모두 상황이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1분기 냉장고와 세탁기 실적은 이사 수요 등과 맞물려 전년보다 20∼30% 성장했다. 에어컨 실적은 좋지 않았지만 5월 들어 전년보다 20% 이상 성장하는 등 반등하는 추세라고 삼성 측은 설명했다.
셰프컬렉션 외 다른 생활가전의 빌트인 확대 계획을 묻는 말에 윤 사장은 "에어컨은 여름에만 써야 한다는 개념을 버리고 1년 내내 공기청정기 및 습도조절 역할을하는 개념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며 "내년 시스템 에어컨 신제품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고 가정, 사무실에 맞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noma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