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계약…중국 수주물량 20만대 이상 확보'韓오창-美홀랜드-中난징' 3각 생산체제 구축, 시장 선도 전략
LG화학[051910]이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LG화학은 최근 중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점유율 1위 업체인 '장성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장성기차가 2017년부터 양산하는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SUV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1984년 설립된 장성기차는 중국 시장에서 SUV와 픽업트럭 점유율 1위 업체다.
작년 매출은 약 11조원, 직원 수는 7만여명에 달한다.
이번 수주로 LG화학은 중국 내 수주 물량만 20만대 이상을 확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또 연평균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SU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는 게 LG화학의 자체 평가다.
중국의 SUV 판매량은 작년 약 410만대였으며 2016년에는 620만대에 이를 것으로예상된다.
LG화학 측은 "계약상 모든 고객사를 밝힐 수는 없지만 올해 장성기차를 비롯해중국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수주를 지속해왔다"며 "특히 작년 6월 이후 1년이 채안 되는 기간에 중국에서 추가로 수주한 물량이 2배 이상 확대됐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중국 친환경차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판매량은 약 11만대, 2020년에는 65만5천여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0년에는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EV(순수전기자동차)는 30%, PHEV는 16%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IHS는 내다봤다.
중국은 2009년 신에너지 자동차 정책 이후 최근 친환경차 시장 확대 정책을 강화하는 추세다.
중국 정부는 2017년까지 전기차 구매 시 취득세 전액을 면제하기로 했다. 또 주요 도시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 2016년까지 정부와 공공기관 신차의 30% 이상을 친환경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춰 LG화학은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시장 선점을 위한중장기 전략을 추진해왔다.
LG화학은 올해 말까지 중국 난징(南京)공장을 준공, 국내 오창공장과 미국 홀랜드공장을 잇는 글로벌 3각 생산체제를 구축해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난징공장은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
LG화학 권영수 전기사업 본부장은 "이번 수주로 중국에 진출한 배터리업체 중가장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며 세계 최대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2016년 이후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1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
noma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LG화학[051910]이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LG화학은 최근 중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점유율 1위 업체인 '장성기차'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장성기차가 2017년부터 양산하는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SUV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1984년 설립된 장성기차는 중국 시장에서 SUV와 픽업트럭 점유율 1위 업체다.
작년 매출은 약 11조원, 직원 수는 7만여명에 달한다.
이번 수주로 LG화학은 중국 내 수주 물량만 20만대 이상을 확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하는 중국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또 연평균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중국 SUV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는 게 LG화학의 자체 평가다.
중국의 SUV 판매량은 작년 약 410만대였으며 2016년에는 620만대에 이를 것으로예상된다.
LG화학 측은 "계약상 모든 고객사를 밝힐 수는 없지만 올해 장성기차를 비롯해중국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수주를 지속해왔다"며 "특히 작년 6월 이후 1년이 채안 되는 기간에 중국에서 추가로 수주한 물량이 2배 이상 확대됐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중국 친환경차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판매량은 약 11만대, 2020년에는 65만5천여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0년에는 전 세계 시장에서 중국의 EV(순수전기자동차)는 30%, PHEV는 16%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IHS는 내다봤다.
중국은 2009년 신에너지 자동차 정책 이후 최근 친환경차 시장 확대 정책을 강화하는 추세다.
중국 정부는 2017년까지 전기차 구매 시 취득세 전액을 면제하기로 했다. 또 주요 도시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 2016년까지 정부와 공공기관 신차의 30% 이상을 친환경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춰 LG화학은 현지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시장 선점을 위한중장기 전략을 추진해왔다.
LG화학은 올해 말까지 중국 난징(南京)공장을 준공, 국내 오창공장과 미국 홀랜드공장을 잇는 글로벌 3각 생산체제를 구축해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난징공장은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들어간다.
LG화학 권영수 전기사업 본부장은 "이번 수주로 중국에 진출한 배터리업체 중가장 많은 고객사를 확보하며 세계 최대 시장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2016년 이후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1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
noma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