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시장 한중 점유율 격차 4.5%P 차로 좁혀져
TV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자체 발광 소자의 올레드(OLED) TV 판매량이 분기 10만대에 육박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5배 급성장했다.
한국과 중국의 TV 시장 점유율 격차는 5% 포인트 이내로 좁혀졌다.
과거 TV 왕국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일본은 점유율 15%마저 무너졌다.
19일 시장조사기관 IHS 최신자료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올레드 TV 판매량은 9만1천200대를 기록해 작년 동기(1만6천900대) 대비 5.4배로, 전분기(4만1천700대)대비 2.2배로 각각 증가했다.
TV 업계에서는 올레드 TV가 올해 4분기부터 분기 판매량 10만대를 처음 돌파하고 본격적인 올레드 TV 대중화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했다.
◇ TV 기술별 판매량 추이 (단위:천대, 자료:IHS)┌───┬───┬───┬───┬───┬───┬───┬───┐│ │Q1ཊ │Q2ཊ │Q3ཊ │Q4ཊ │Q1ཋ │Q2ཋ │Q3ཋ ││ │ │ │ │ │ │ │ │├───┼───┼───┼───┼───┼───┼───┼───┤│OLED │ 4.6│ 13.5│ 16.9│ 42.4│ 33.9│ 41.7│ 91.2│├───┼───┼───┼───┼───┼───┼───┼───┤│LCD │47,973│49,327│57,128│70,438│49,257│47,580│57,072││ │ │ │ │ │ │ │ │├───┼───┼───┼───┼───┼───┼───┼───┤│기타 │ 2,985│ 2,829│ 2,390│ 1,772│ 609│ 361│ 317││ │ │ │ │ │ │ │ │├───┼───┼───┼───┼───┼───┼───┼───┤│합계 │50,962│52,170│59,535│72,252│49,899│47,984│57,480││ │ │ │ │ │ │ │ │└───┴───┴───┴───┴───┴───┴───┴───┘ 3분기 TV 시장을 국가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한국이 전분기보다 2.7%포인트 떨어진 31.7%를 기록한 반면 중국은 전분기보다 2.3%포인트 상승한 27.2%를 나타냈다.
한국과 중국의 점유율 격차는 4.7%포인트로 좁혀졌다.
한중간 격차는 작년 4분기만 해도 16.3%포인트나 벌어졌으나 중저가 시장을 집요하게 공략해온 중국이 최근 급격히 추격하는 양상이다.
글로벌 TV 시장 1위 삼성전자는 3분기 점유율이 19.4%로 전분기(21.4%)보다 2%포인트 내려갔고 LG전자도 13%에서 12.3%로 0.7%포인트가량 빠졌다.
반면 중국 6대 TV 메이저 중 선두 하이센스는 2분기 5.3%에서 3분기 6.3%로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역시 중국 업체인 TCL도 5.2%에서 5.9%로 올라갔다.
일본의 자존심 소니는 5.4%에서 5.2%로 소폭 하락했다.
일본은 국가별 점유율에서 3분기 14.9%에 그쳐 15% 저지선마저 무너졌다.
3분기 한국 업체들의 점유율 하락은 원화 강세 등 환율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TV 업계에서는 분석했다.
◇ TV 시장 국가별 점유율 추이 (자료:IHS)┌───┬───┬───┬───┬───┬───┬───┬───┐│국가 │Q1ཊ │Q2ཊ │Q3ཊ │Q4ཊ │Q1ཋ │Q2ཋ │Q3ཋ │├───┼───┼───┼───┼───┼───┼───┼───┤│한국 │ 38.9%│ 39.2%│ 33.7%│ 37.0%│ 35.1%│ 34.4%│ 31.7%│├───┼───┼───┼───┼───┼───┼───┼───┤│중국 │ 21.5%│ 21.1%│ 23.9%│ 20.7%│ 26.9%│ 24.9%│ 27.2%│├───┼───┼───┼───┼───┼───┼───┼───┤│기타 │ 12.6%│ 12.4%│ 15.9%│ 17.8%│ 15.0%│ 16.4%│ 18.3%│├───┼───┼───┼───┼───┼───┼───┼───┤│일본 │ 19.4%│ 20.2%│ 19.1%│ 17.1%│ 16.4%│ 15.9%│ 14.9%│├───┼───┼───┼───┼───┼───┼───┼───┤│미국 │ 3.9%│ 3.6%│ 3.9%│ 4.0%│ 3.1%│ 4.8%│ 4.0%│├───┼───┼───┼───┼───┼───┼───┼───┤│유럽 │ 2.3%│ 2.4%│ 2.2%│ 2.6%│ 2.4%│ 2.3%│ 2.5%│├───┼───┼───┼───┼───┼───┼───┼───┤│대만 │ 1.4%│ 1.0%│ 1.2%│ 0.8%│ 1.1%│ 1.4%│ 1.5%│├───┼───┼───┼───┼───┼───┼───┼───┤│합계 │100.0%│100.0%│100.0%│100.0%│100.0%│100.0%│100.0%│└───┴───┴───┴───┴───┴───┴───┴───┘ 국내 TV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달러로 자재를 구매해 현지화로 판매하는 유럽 시장의 특성상 유럽 환율 불안도 점유율 변화에 한몫한 것"이라며 "이런 거시환경의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 우위를 점하려면 올레드 TV 등 기술력 있는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해 중국 업체와 차별화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 TV 시장 업체별 점유율 추이 (자료:IHS)┌────┬───┬───┬───┬───┬───┬───┬───┐│업체 │Q1ཊ │Q2ཊ │Q3ཊ │Q4ཊ │Q1ཋ │Q2ཋ │Q3ཋ │├────┼───┼───┼───┼───┼───┼───┼───┤│삼성 │ 23.2%│ 23.4%│ 20.3%│ 23.3%│ 20.3%│ 21.4%│ 19.4%│├────┼───┼───┼───┼───┼───┼───┼───┤│LG │ 15.6%│ 15.7%│ 13.4%│ 13.7%│ 14.8%│ 13.0%│ 12.3%│├────┼───┼───┼───┼───┼───┼───┼───┤│하이센스│ 5.1%│ 4.7%│ 5.4%│ 4.6%│ 5.7%│ 5.3%│ 6.3%│├────┼───┼───┼───┼───┼───┼───┼───┤│TCL │ 5.0%│ 5.1%│ 5.3%│ 5.3%│ 6.0%│ 5.2%│ 5.9%│├────┼───┼───┼───┼───┼───┼───┼───┤│소니 │ 5.2%│ 7.0%│ 6.1%│ 6.5%│ 5.4%│ 5.4%│ 5.2%│├────┼───┼───┼───┼───┼───┼───┼───┤│Skyworth│ 3.8%│ 3.7%│ 4.5%│ 3.8%│ 5.1%│ 4.2%│ 4.6%│├────┼───┼───┼───┼───┼───┼───┼───┤│AOC/TP │ 3.4%│ 3.2%│ 3.2%│ 3.2%│ 3.2%│ 3.4%│ 3.8%││Vision │ │ │ │ │ │ │ │├────┼───┼───┼───┼───┼───┼───┼───┤│비지오 │ 2.9%│ 2.9%│ 3.2%│ 3.0%│ 2.5%│ 4.3%│ 3.6%│└────┴───┴───┴───┴───┴───┴───┴───┘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TV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자체 발광 소자의 올레드(OLED) TV 판매량이 분기 10만대에 육박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5배 급성장했다.
한국과 중국의 TV 시장 점유율 격차는 5% 포인트 이내로 좁혀졌다.
과거 TV 왕국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일본은 점유율 15%마저 무너졌다.
19일 시장조사기관 IHS 최신자료에 따르면 2015년 3분기 올레드 TV 판매량은 9만1천200대를 기록해 작년 동기(1만6천900대) 대비 5.4배로, 전분기(4만1천700대)대비 2.2배로 각각 증가했다.
TV 업계에서는 올레드 TV가 올해 4분기부터 분기 판매량 10만대를 처음 돌파하고 본격적인 올레드 TV 대중화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했다.
◇ TV 기술별 판매량 추이 (단위:천대, 자료:IHS)┌───┬───┬───┬───┬───┬───┬───┬───┐│ │Q1ཊ │Q2ཊ │Q3ཊ │Q4ཊ │Q1ཋ │Q2ཋ │Q3ཋ ││ │ │ │ │ │ │ │ │├───┼───┼───┼───┼───┼───┼───┼───┤│OLED │ 4.6│ 13.5│ 16.9│ 42.4│ 33.9│ 41.7│ 91.2│├───┼───┼───┼───┼───┼───┼───┼───┤│LCD │47,973│49,327│57,128│70,438│49,257│47,580│57,072││ │ │ │ │ │ │ │ │├───┼───┼───┼───┼───┼───┼───┼───┤│기타 │ 2,985│ 2,829│ 2,390│ 1,772│ 609│ 361│ 317││ │ │ │ │ │ │ │ │├───┼───┼───┼───┼───┼───┼───┼───┤│합계 │50,962│52,170│59,535│72,252│49,899│47,984│57,480││ │ │ │ │ │ │ │ │└───┴───┴───┴───┴───┴───┴───┴───┘ 3분기 TV 시장을 국가별 점유율로 살펴보면 한국이 전분기보다 2.7%포인트 떨어진 31.7%를 기록한 반면 중국은 전분기보다 2.3%포인트 상승한 27.2%를 나타냈다.
한국과 중국의 점유율 격차는 4.7%포인트로 좁혀졌다.
한중간 격차는 작년 4분기만 해도 16.3%포인트나 벌어졌으나 중저가 시장을 집요하게 공략해온 중국이 최근 급격히 추격하는 양상이다.
글로벌 TV 시장 1위 삼성전자는 3분기 점유율이 19.4%로 전분기(21.4%)보다 2%포인트 내려갔고 LG전자도 13%에서 12.3%로 0.7%포인트가량 빠졌다.
반면 중국 6대 TV 메이저 중 선두 하이센스는 2분기 5.3%에서 3분기 6.3%로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역시 중국 업체인 TCL도 5.2%에서 5.9%로 올라갔다.
일본의 자존심 소니는 5.4%에서 5.2%로 소폭 하락했다.
일본은 국가별 점유율에서 3분기 14.9%에 그쳐 15% 저지선마저 무너졌다.
3분기 한국 업체들의 점유율 하락은 원화 강세 등 환율 요인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TV 업계에서는 분석했다.
◇ TV 시장 국가별 점유율 추이 (자료:IHS)┌───┬───┬───┬───┬───┬───┬───┬───┐│국가 │Q1ཊ │Q2ཊ │Q3ཊ │Q4ཊ │Q1ཋ │Q2ཋ │Q3ཋ │├───┼───┼───┼───┼───┼───┼───┼───┤│한국 │ 38.9%│ 39.2%│ 33.7%│ 37.0%│ 35.1%│ 34.4%│ 31.7%│├───┼───┼───┼───┼───┼───┼───┼───┤│중국 │ 21.5%│ 21.1%│ 23.9%│ 20.7%│ 26.9%│ 24.9%│ 27.2%│├───┼───┼───┼───┼───┼───┼───┼───┤│기타 │ 12.6%│ 12.4%│ 15.9%│ 17.8%│ 15.0%│ 16.4%│ 18.3%│├───┼───┼───┼───┼───┼───┼───┼───┤│일본 │ 19.4%│ 20.2%│ 19.1%│ 17.1%│ 16.4%│ 15.9%│ 14.9%│├───┼───┼───┼───┼───┼───┼───┼───┤│미국 │ 3.9%│ 3.6%│ 3.9%│ 4.0%│ 3.1%│ 4.8%│ 4.0%│├───┼───┼───┼───┼───┼───┼───┼───┤│유럽 │ 2.3%│ 2.4%│ 2.2%│ 2.6%│ 2.4%│ 2.3%│ 2.5%│├───┼───┼───┼───┼───┼───┼───┼───┤│대만 │ 1.4%│ 1.0%│ 1.2%│ 0.8%│ 1.1%│ 1.4%│ 1.5%│├───┼───┼───┼───┼───┼───┼───┼───┤│합계 │100.0%│100.0%│100.0%│100.0%│100.0%│100.0%│100.0%│└───┴───┴───┴───┴───┴───┴───┴───┘ 국내 TV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달러로 자재를 구매해 현지화로 판매하는 유럽 시장의 특성상 유럽 환율 불안도 점유율 변화에 한몫한 것"이라며 "이런 거시환경의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적 우위를 점하려면 올레드 TV 등 기술력 있는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해 중국 업체와 차별화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 TV 시장 업체별 점유율 추이 (자료:IHS)┌────┬───┬───┬───┬───┬───┬───┬───┐│업체 │Q1ཊ │Q2ཊ │Q3ཊ │Q4ཊ │Q1ཋ │Q2ཋ │Q3ཋ │├────┼───┼───┼───┼───┼───┼───┼───┤│삼성 │ 23.2%│ 23.4%│ 20.3%│ 23.3%│ 20.3%│ 21.4%│ 19.4%│├────┼───┼───┼───┼───┼───┼───┼───┤│LG │ 15.6%│ 15.7%│ 13.4%│ 13.7%│ 14.8%│ 13.0%│ 12.3%│├────┼───┼───┼───┼───┼───┼───┼───┤│하이센스│ 5.1%│ 4.7%│ 5.4%│ 4.6%│ 5.7%│ 5.3%│ 6.3%│├────┼───┼───┼───┼───┼───┼───┼───┤│TCL │ 5.0%│ 5.1%│ 5.3%│ 5.3%│ 6.0%│ 5.2%│ 5.9%│├────┼───┼───┼───┼───┼───┼───┼───┤│소니 │ 5.2%│ 7.0%│ 6.1%│ 6.5%│ 5.4%│ 5.4%│ 5.2%│├────┼───┼───┼───┼───┼───┼───┼───┤│Skyworth│ 3.8%│ 3.7%│ 4.5%│ 3.8%│ 5.1%│ 4.2%│ 4.6%│├────┼───┼───┼───┼───┼───┼───┼───┤│AOC/TP │ 3.4%│ 3.2%│ 3.2%│ 3.2%│ 3.2%│ 3.4%│ 3.8%││Vision │ │ │ │ │ │ │ │├────┼───┼───┼───┼───┼───┼───┼───┤│비지오 │ 2.9%│ 2.9%│ 3.2%│ 3.0%│ 2.5%│ 4.3%│ 3.6%│└────┴───┴───┴───┴───┴───┴───┴───┘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