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헤지펀드 수익목적 주주참여 OECD 원칙에 위배"
지난달 개정·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기업지배구조 원칙은 삼성물산[028260] 합병 당시 이슈가 됐던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 등의 신뢰성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4일 OECD 기업지배구조원칙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이같이 밝혔다.
한경연은 올해 발표된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의 특징은 기관투자자와 관련된챕터를 추가해 의결권자문회사의 책임을 강조한 점이라고 주장했다.
이 챕터는 '의결권자문기관, 애널리스트, 브로커, 신용평가기관 등은 투자 결정에 있어서 분석과 자문을 제공할 때 충돌할 수 있는 내부적인 이해관계 상황을 공시해야 하고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경연은 "기관투자자에게 의결권 행사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신뢰성과자문의 질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OECD 원칙에서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의결권행사 자문회사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대상회사의 주주총회 의안에대해 찬성 또는 반대 투표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리회사다. 대표적인 글로벌 자문서비스회사로는 ISS와 글래스루이스가 있다. 이중 ISS의 자문 내용은 최근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한경연은 "기업의 인수합병(M&A)이나 중요 이슈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와 잘못된평가로 인한 기업의 피해는 되돌릴 수 없다"며 "의결권 자문회사의 수익추구 사업으로 인한 자문의 질 저하, 이해상충 문제를 인식하고 이들에 대해 규제를 도입하는등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경연은 OECD 기업지배구조원칙 개정판의 서문에서 기업지배구조의 목적으로장기투자를 이끌어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한경연은 "많은 수의 헤지펀드 등 기관투자자가 자신의 수익을 내기 위해 주주참여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OECD 원칙에 반하는 행태"라며 "단기투자 위주의 헤지펀드를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인학 선임연구위원은 "기관투자자의 투자 비중이 2001년 34.7조 달러에서 2013년 87.5조 달러로 증가하는 등 지배구조 내에서 역할이 중요해졌다"이라며 "기관투자자 비중과 책임이 커진 만큼 헤지펀드 등의 의결권 행사 정책을 더 투명하게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경연은 투자자와 기업의 장기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2014년 프랑스가 ƈ년 이상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 자동으로 두배의 의결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으로 도입한 플로랑주법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yjkim8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지난달 개정·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기업지배구조 원칙은 삼성물산[028260] 합병 당시 이슈가 됐던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 등의 신뢰성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4일 OECD 기업지배구조원칙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이같이 밝혔다.
한경연은 올해 발표된 OECD 기업지배구조 원칙의 특징은 기관투자자와 관련된챕터를 추가해 의결권자문회사의 책임을 강조한 점이라고 주장했다.
이 챕터는 '의결권자문기관, 애널리스트, 브로커, 신용평가기관 등은 투자 결정에 있어서 분석과 자문을 제공할 때 충돌할 수 있는 내부적인 이해관계 상황을 공시해야 하고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경연은 "기관투자자에게 의결권 행사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신뢰성과자문의 질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OECD 원칙에서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의결권행사 자문회사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대상회사의 주주총회 의안에대해 찬성 또는 반대 투표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리회사다. 대표적인 글로벌 자문서비스회사로는 ISS와 글래스루이스가 있다. 이중 ISS의 자문 내용은 최근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한경연은 "기업의 인수합병(M&A)이나 중요 이슈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와 잘못된평가로 인한 기업의 피해는 되돌릴 수 없다"며 "의결권 자문회사의 수익추구 사업으로 인한 자문의 질 저하, 이해상충 문제를 인식하고 이들에 대해 규제를 도입하는등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경연은 OECD 기업지배구조원칙 개정판의 서문에서 기업지배구조의 목적으로장기투자를 이끌어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한경연은 "많은 수의 헤지펀드 등 기관투자자가 자신의 수익을 내기 위해 주주참여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OECD 원칙에 반하는 행태"라며 "단기투자 위주의 헤지펀드를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인학 선임연구위원은 "기관투자자의 투자 비중이 2001년 34.7조 달러에서 2013년 87.5조 달러로 증가하는 등 지배구조 내에서 역할이 중요해졌다"이라며 "기관투자자 비중과 책임이 커진 만큼 헤지펀드 등의 의결권 행사 정책을 더 투명하게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경연은 투자자와 기업의 장기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2014년 프랑스가 ƈ년 이상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 자동으로 두배의 의결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으로 도입한 플로랑주법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yjkim8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