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 산은 "당장 매각 계획 없어"…증권가 "현 구도 상당기간 이어질 듯"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 방산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최근 지분 구도가 급변하면서 민영화 등경영 환경 변화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AI의 대주주는 26.75%의 지분을 가진 산업은행이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은 비금융 자회사를 매각하라는 금융위원회의 방침에 따라 KAI의 민영화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주요 민영회사 주주가 잇따라 지분을 매각함에 따라 민영화 추진계획에 암초가 생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AI의 대주주간 공동매각 약정이 지난달 31일 만료됨에 따라 산업은행, 현대차[005380](지분 10%) 등 주요 주주들은 올해부터 지분을 개별로 매각할 수 있다.
먼저 방산업체인 한화테크윈[012450]이 지난 5일 KAI의 지분 4%를 블록딜 방식으로 처분했다. 이에 따라 한화테크윈의 지분은 6%로 낮아졌다.
한화테크윈은 "글로벌 항공 방산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투자재원을 마련하고자한다"고 지분 매각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11일에는 두산의 자회사인 디아이피홀딩스가 보유 중인 KAI 지분 4.99%를전량 매각 완료했다고 공시했다.
불과 일주일 사이에 KAI 지분 중 9%의 주인이 바뀐 셈이다.
특히 한화테크윈은 KAI와 같은 방산업체라는 점에서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혀왔다.
이재원 유안타증권[003470] 연구원은 13일 "한화테크윈의 한국항공우주 보유 지분 매각 결정은 사실상 인수 포기 의사 표현"이라며 "한화의 인수 포기로 산업은행선택의 여지도 좁아졌으며 한화가 아닌 새 인수 후보가 나타날 때까지 매각 계획이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5일 종가 기준으로 7만7천100원이던 주가는 주요 주주의 연이은 매각 소식 등으로 인해 6만5천400원(12일 종가 기준)으로 내려 앉았다.
이처럼 지분 가치가 떨어짐에 따라 산업은행으로서는 적극적으로 지분 매각에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을 맞게 됐다.
더욱이 KAI는 군수와 관련된 기업이라는 특성상 지분 인수 후보자를 선정하는과정이 까다롭다. 금융위는 물론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도 협의를 거쳐야 한다.
이래저래 KAI의 민영화 작업은 당분간 어려워진 상황이다.
산업은행의 한 관계자는 "KAI의 지분을 매각해야 한다는 원칙은 그대로"라며 "다만 구체적으로 당장 매각을 위한 작업은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한화테크윈의 지분매각으로 상황이 더 어려워진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KAI의 관계자는 "최근 주요 주주의 지분 매각과 회사의 사업 상황은 전혀관계가 없다"며 "KF-X 등 주요 사업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미국 수출형 훈련기(T-X) 사업 수주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원 연구원은 "산업은행이 취할 전략은 소수 지분 쪼개 팔기 정도인데 이는장기 국책과제를 담당할 KAI의 지배 구조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정부가 반대할 것"이라며 "결국 1대 주주 산업은행과 2대 주주 현대차 등 현 지분 구도가 상당 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coo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 방산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최근 지분 구도가 급변하면서 민영화 등경영 환경 변화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AI의 대주주는 26.75%의 지분을 가진 산업은행이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은 비금융 자회사를 매각하라는 금융위원회의 방침에 따라 KAI의 민영화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주요 민영회사 주주가 잇따라 지분을 매각함에 따라 민영화 추진계획에 암초가 생겼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AI의 대주주간 공동매각 약정이 지난달 31일 만료됨에 따라 산업은행, 현대차[005380](지분 10%) 등 주요 주주들은 올해부터 지분을 개별로 매각할 수 있다.
먼저 방산업체인 한화테크윈[012450]이 지난 5일 KAI의 지분 4%를 블록딜 방식으로 처분했다. 이에 따라 한화테크윈의 지분은 6%로 낮아졌다.
한화테크윈은 "글로벌 항공 방산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투자재원을 마련하고자한다"고 지분 매각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11일에는 두산의 자회사인 디아이피홀딩스가 보유 중인 KAI 지분 4.99%를전량 매각 완료했다고 공시했다.
불과 일주일 사이에 KAI 지분 중 9%의 주인이 바뀐 셈이다.
특히 한화테크윈은 KAI와 같은 방산업체라는 점에서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혀왔다.
이재원 유안타증권[003470] 연구원은 13일 "한화테크윈의 한국항공우주 보유 지분 매각 결정은 사실상 인수 포기 의사 표현"이라며 "한화의 인수 포기로 산업은행선택의 여지도 좁아졌으며 한화가 아닌 새 인수 후보가 나타날 때까지 매각 계획이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5일 종가 기준으로 7만7천100원이던 주가는 주요 주주의 연이은 매각 소식 등으로 인해 6만5천400원(12일 종가 기준)으로 내려 앉았다.
이처럼 지분 가치가 떨어짐에 따라 산업은행으로서는 적극적으로 지분 매각에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을 맞게 됐다.
더욱이 KAI는 군수와 관련된 기업이라는 특성상 지분 인수 후보자를 선정하는과정이 까다롭다. 금융위는 물론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도 협의를 거쳐야 한다.
이래저래 KAI의 민영화 작업은 당분간 어려워진 상황이다.
산업은행의 한 관계자는 "KAI의 지분을 매각해야 한다는 원칙은 그대로"라며 "다만 구체적으로 당장 매각을 위한 작업은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한화테크윈의 지분매각으로 상황이 더 어려워진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KAI의 관계자는 "최근 주요 주주의 지분 매각과 회사의 사업 상황은 전혀관계가 없다"며 "KF-X 등 주요 사업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으며 미국 수출형 훈련기(T-X) 사업 수주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원 연구원은 "산업은행이 취할 전략은 소수 지분 쪼개 팔기 정도인데 이는장기 국책과제를 담당할 KAI의 지배 구조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정부가 반대할 것"이라며 "결국 1대 주주 산업은행과 2대 주주 현대차 등 현 지분 구도가 상당 기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coo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