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쇼크> 무역협회 '수출원정대' 본격화…"1조달러 조기 회복"

입력 2016-02-01 13:12  

지방 중소기업 수출 확대 위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 제공

내수를 담당하는 지방 중소기업들이 수출 전선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방곡곡 수출원정대(이하 수출원정대)' 서비스가 본격화한다.

한국무역협회는 1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세계 경기 침체와 내수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방 중소기업들의 수출기업화를위해 수출원정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군 단위 소재 중소 제조업체의 수출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현장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2015년 시작돼 올해로 2년째를 맞는다.

지난해 수출원정대는 경기, 강원, 충청 등 16개 지역에서 수출 역량이 있는 400여개 중소기업을 발굴해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 바이어 발굴, 계약 체결 관리 등 수출 활동 전반을 지원했다.

올해는 전국 군 단위 기초자치단체와 연계해 지난해 16회에 그쳤던 수출원정대개최 횟수를 50회로 대폭 늘릴 계획이다.

또 트레이드 힐링 프로그램, 경영 자문 컨설팅, 수출 설명회, 분야별 1대 1 무역상담, 영문 카탈로그 제작, 해외 바이어 매칭 서비스, 수출 첫걸음상 시상, 통번역 지원 등 다양한 수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특히 수출 지원이 어려운 지방 군 단위 소재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지원하는데 특징이 있다.

종합상사 등 수출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무역협회 자문위원을 활용해 사전에 참가업체의 희망 수출국과 제품 등을 1차로 검토한 뒤 해당 품목에 특화된 자문위원을 배정해 참여 기업들로 하여금 최고 수준의 수출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재출 무역협회 전무는 "지방의 내수기업은 수출하려 해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몰라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수출원정대 사업을 통해 수출 사각지대에 있는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무역 1조달러 조기 회복을 위해 중소기업들의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joo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