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인터넷쇼핑 '활짝'…홈쇼핑·편의점은 '울상'

입력 2016-04-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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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1년 만에 소폭 상승했다. 인터넷쇼핑몰은 호조세가 예상되는 반면 홈쇼핑과 편의점 등은 다소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6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Retail Business Survey Index)를 14일발표했다.

2분기 전망치는 1분기보다 2포인트 상승한 98로 집계됐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이다.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 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작년 2분기 이후 4분기 연속 횡보하던 RBSI가 이번 분기에 다소 상승했다"며 "내수경기가 살아나고 있는 만큼 향후 소매유통기업 경기도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업태별로 보면 인터넷쇼핑(RBSI 111)은 생필품 최저가 마케팅, 당일 배송 서비스 강화 등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2월 인터넷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보다 22.7% 증가했고 특히 모바일거래액은 54% 늘어나는 등 경기침체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백화점(98)은 노동절 연휴 기간 중국인 방문객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전 분기보다 2포인트 상승했다.

대형마트(96)는 온라인 쇼핑과의 가격경쟁 심화로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보인다.

지난 분기 호조세였던 홈쇼핑은 부정적 전망(89)이 우세하다.

주요 고객층이 인터넷·모바일 쇼핑으로 빠르게 이탈하는 데다 지난달 말 데이터홈쇼핑인 T커머스 사업자 재승인 심사까지 겹쳐 홈쇼핑 업체의 불안 심리가 커진것으로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슈퍼마켓(94)은 봄철 나들이객 특수로 음료·아이스크림 등 주요 매출품목의 판매 증대가 예상돼 전망치가 소폭 상승했다.

편의점(85)도 봄철 특수로 지수는 다소 올랐지만 전 분기에 이어 100을 크게 밑돌았다.

유통기업들은 2분기에 예상되는 경영 애로 요인으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74.3%·복수응답)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이어 수익성 하락(46.6%), 업태 간 경쟁 격화(21.9%), 업태 내 경쟁 심화(14.4%), 인력부족(10.0%) 순이었다.

noma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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