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형환 장관 멘트 추가.>>"1만6천대 자동차 생산·1만대의 수출 차질…9월 美 방문해 한미FTA 오해 풀 것"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동차 업계 파업 등으로 7월 수출이 부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형환 장관은 25일 세종정부 청사 인근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달 5일간 36시간 진행된 파업(27일 예정된 파업 포함)으로 1만 6천 대의 자동차 생산 차질과 1만 대의 수출 차질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현대·기아자동차[000270] 노조를 주축으로 한 완성차 업계 노조원은 22일서울에서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이들 노조의 공동교섭 등을 요구하며 대규모 총파업투쟁대회를 진행했다.
주 장관은 "올해 상반기 자동차 산업 생산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4% 줄고 수출도 13.3% 감소했다"며 "자동차 산업이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고 글로벌 자동차 생산 기지 간에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해안타깝다"고 전했다.
주 장관은 "이에 더해 조업일수 감소, 조선업의 선박 인도 부진,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 결정 등도 7월 수출 부진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지난 5월과 6월수출 감소 폭이 한 자릿수로 줄었는데 7월 들어 다시 감소 폭이 확대돼 수출 반전의기회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닐까 걱정된다"고 재차 우려했다.
주 장관은 구조 조정에 돌입한 조선업계의 파업에 대해서도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조선업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로 수출에 문제가 생기면 노사와 협력업체는 물론 지역 경제와 국민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일부 대기업 노사가파업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을 부른 정부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해서는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안위를 지키려고 추진하는 것으로 북한 이외에 제3국의이익을 해칠 이유가 없다"며 "한·중 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지만, 한중 관계가 워낙 중요한 만큼 정부는 계속 진전 상황을 주시해 중국과의양자·다자채널을 통해 협의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중국이 한국산 고부가가치 철강재인 전기강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해 "중국 철강 시장의 변동성이 크고 현지 철강업체가 어려움을 빠진 점이 이번 관세 부과 조치에 반영된 것 같다"며 "다만 중국은 유럽연합(EU), 일본에도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들 국가와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양호한 관세율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미국 대선 과정에서 자유무역협정(FTA) 때문에 미국인의 일자리가없어질 것이란 논란이 쟁점으로 떠올랐다"며 "우리도 FTA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듯미국 대선 과정에서 한·미 FTA를 반대하는 정서가 반영될 수 있으나 실상 미국 정부는 계속 교역 관계를 늘리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제가 미국에 의원들 오면 그런 애기를 한다. 상품 흑자가 늘었지만 서비스 수지는 미국이 100억 달러 흑자를 하지 않았나. 블랙베리, 자동차 등 FTA 혜택을 하는상품이 많다. 우리가 수출이 늘어난 것은 FTA 비혜택 품목이다. 미국에 투자가 많이늘었다. 미국에 투자가 많이 늘어나니깐 철강이나 원재료 납품이 늘어나는 것 아니냐. 반대로 대(對)한 투자가 줄었으니 미국은 미국대로 대한 투자를 늘려야 교역이균형 있게 늘어나지 않겠냐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미 통상간에 큰 것은 현재로서는 없다.
그는 또 "미국은 한미 FTA를 통해 서비스 수지 부문에서 100억 달러 규모의 흑자를 내고 있다"며 "미국은 자동차 등 FTA 혜택을 하는 상품이 많지만 우리의 경우대미 수출이 늘어난 것은 FTA 비혜택 품목"이라고 전했다.
주 장관은 "우리나라의 미국 투자가 많이 늘어나서 철강 등의 현지 납품이 증가하고 반대로 미국의 한국 투자가 줄어 미국이 투자를 늘려야 교역이 균형감을 갖춘다는 의견을 방한한 현지 국회의원에 제시해왔다"며 "오는 9월 미국을 방문해 의회와 업계 관계자에게 한미 FTA 등 양국 통상에 대한 오해를 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밝혔다.
iaml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자동차 업계 파업 등으로 7월 수출이 부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형환 장관은 25일 세종정부 청사 인근 식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달 5일간 36시간 진행된 파업(27일 예정된 파업 포함)으로 1만 6천 대의 자동차 생산 차질과 1만 대의 수출 차질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현대·기아자동차[000270] 노조를 주축으로 한 완성차 업계 노조원은 22일서울에서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이들 노조의 공동교섭 등을 요구하며 대규모 총파업투쟁대회를 진행했다.
주 장관은 "올해 상반기 자동차 산업 생산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4% 줄고 수출도 13.3% 감소했다"며 "자동차 산업이 전기자동차 등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고 글로벌 자동차 생산 기지 간에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해안타깝다"고 전했다.
주 장관은 "이에 더해 조업일수 감소, 조선업의 선박 인도 부진,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 결정 등도 7월 수출 부진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지난 5월과 6월수출 감소 폭이 한 자릿수로 줄었는데 7월 들어 다시 감소 폭이 확대돼 수출 반전의기회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닐까 걱정된다"고 재차 우려했다.
주 장관은 구조 조정에 돌입한 조선업계의 파업에 대해서도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냈다.
그는 "조선업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로 수출에 문제가 생기면 노사와 협력업체는 물론 지역 경제와 국민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일부 대기업 노사가파업에 대해 신중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을 부른 정부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와 관련해서는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안위를 지키려고 추진하는 것으로 북한 이외에 제3국의이익을 해칠 이유가 없다"며 "한·중 관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지만, 한중 관계가 워낙 중요한 만큼 정부는 계속 진전 상황을 주시해 중국과의양자·다자채널을 통해 협의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중국이 한국산 고부가가치 철강재인 전기강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해 "중국 철강 시장의 변동성이 크고 현지 철강업체가 어려움을 빠진 점이 이번 관세 부과 조치에 반영된 것 같다"며 "다만 중국은 유럽연합(EU), 일본에도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들 국가와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양호한 관세율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미국 대선 과정에서 자유무역협정(FTA) 때문에 미국인의 일자리가없어질 것이란 논란이 쟁점으로 떠올랐다"며 "우리도 FTA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듯미국 대선 과정에서 한·미 FTA를 반대하는 정서가 반영될 수 있으나 실상 미국 정부는 계속 교역 관계를 늘리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제가 미국에 의원들 오면 그런 애기를 한다. 상품 흑자가 늘었지만 서비스 수지는 미국이 100억 달러 흑자를 하지 않았나. 블랙베리, 자동차 등 FTA 혜택을 하는상품이 많다. 우리가 수출이 늘어난 것은 FTA 비혜택 품목이다. 미국에 투자가 많이늘었다. 미국에 투자가 많이 늘어나니깐 철강이나 원재료 납품이 늘어나는 것 아니냐. 반대로 대(對)한 투자가 줄었으니 미국은 미국대로 대한 투자를 늘려야 교역이균형 있게 늘어나지 않겠냐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미 통상간에 큰 것은 현재로서는 없다.
그는 또 "미국은 한미 FTA를 통해 서비스 수지 부문에서 100억 달러 규모의 흑자를 내고 있다"며 "미국은 자동차 등 FTA 혜택을 하는 상품이 많지만 우리의 경우대미 수출이 늘어난 것은 FTA 비혜택 품목"이라고 전했다.
주 장관은 "우리나라의 미국 투자가 많이 늘어나서 철강 등의 현지 납품이 증가하고 반대로 미국의 한국 투자가 줄어 미국이 투자를 늘려야 교역이 균형감을 갖춘다는 의견을 방한한 현지 국회의원에 제시해왔다"며 "오는 9월 미국을 방문해 의회와 업계 관계자에게 한미 FTA 등 양국 통상에 대한 오해를 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밝혔다.
iaml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