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유럽과 손잡고 초정밀 위성항법장치(GPS) 보정시스템(SBAS) 공동 개발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SBAS 개발·구축을 위한 해외 공동개발 업체선정 계약 체결식을 한다고 25일 밝혔다.
SBAS는 GPS의 오차를 보정해 공항과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에 정밀 위치정보를제공하는 위성기반 항법시스템이다.
최단 비행경로 설정이 가능해 비행 연료 절감은 물론 항공교통 수용 능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항공기 외에 드론, 자동차, 선박 등 교통수단과 물류, 응급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이 시스템은 미국과 유럽, 일본, 인도가 운영 중이다.
항우연은 2014년 10월 연구개발 총괄 사업자로 선정돼 2019년 시범운영, 2020년공개서비스, 2022년 항공용 정식 운용을 목표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작년 9월부터 해외 공동개발 업체 선정을 위한 기술·가격 평가를 시행한 결과프랑스 탈레스 사가 선정돼 이번에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계약 기간은 이달부터 2021년 9월까지이며 계약금액은 4천만달러(약 450억원)수준이다.
항우연은 아울러 서비스 신호의 신뢰성 검증 등을 위해 유럽항공안전청(EASA)과인증기술지원 의향서(DOI)를 함께 체결할 예정이다.
체결식에는 최정호 국토부 2차관, 주한 프랑스 대사, 주한 EU 대사관(1등 참사관), 항공우주연구원장, 탈레스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계약으로 SBAS를 성공적으로 공동개발해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국토교통부는 26일 서울 메이필드호텔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SBAS 개발·구축을 위한 해외 공동개발 업체선정 계약 체결식을 한다고 25일 밝혔다.
SBAS는 GPS의 오차를 보정해 공항과 항로를 비행하는 항공기에 정밀 위치정보를제공하는 위성기반 항법시스템이다.
최단 비행경로 설정이 가능해 비행 연료 절감은 물론 항공교통 수용 능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항공기 외에 드론, 자동차, 선박 등 교통수단과 물류, 응급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이 시스템은 미국과 유럽, 일본, 인도가 운영 중이다.
항우연은 2014년 10월 연구개발 총괄 사업자로 선정돼 2019년 시범운영, 2020년공개서비스, 2022년 항공용 정식 운용을 목표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작년 9월부터 해외 공동개발 업체 선정을 위한 기술·가격 평가를 시행한 결과프랑스 탈레스 사가 선정돼 이번에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계약 기간은 이달부터 2021년 9월까지이며 계약금액은 4천만달러(약 450억원)수준이다.
항우연은 아울러 서비스 신호의 신뢰성 검증 등을 위해 유럽항공안전청(EASA)과인증기술지원 의향서(DOI)를 함께 체결할 예정이다.
체결식에는 최정호 국토부 2차관, 주한 프랑스 대사, 주한 EU 대사관(1등 참사관), 항공우주연구원장, 탈레스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계약으로 SBAS를 성공적으로 공동개발해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bryoo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