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굴과 레몬' 먹으면 날씬해진다?

입력 2014-06-26 20:42   수정 2014-06-26 20:41

'바다의 우유'라는 별칭을 지닌 굴. 1966년부터 우리나라는 최고의 대미(美) '굴 수출국'으로 성장했다. 이는 양식 어민들의 꾸준한 기술개척과 판로확보 노력 덕택이었다.

현재 미국 FDA가 인정하는 우리나라 수하식 양식굴의 생산량(남해안 한려수도 청정해역 생산량 기준)은 연간 3만3천 톤에 달한다. 현재 내수용을 제외한 2만 톤(60%)의 생산량이 미주, 유럽, 일본, 홍콩, 싱가폴 등지로 수출되어 1억2천 만 불의 외화를 획득하고 있다.

◆ 겨울에 더욱 돋보이는 굴의 매력

굴은 여름에 성장하여 물속을 표류하다 목표물에 부착하여 각부 성장이 이루어진다. 이 시기에는 먹이를 많이 섭취하여 성장은 빠르지만 육질은 빈약한 편. 여름이면 방란, 방정을 계속하므로 영양분의 소모가 많아지고 육질은 탄력이 떨어지며 크기도 작아진다.

겨울에 접어들어 수온이 하강되면 굴은 최적의 성장기를 보인다. 이 시기에는 추위에 대비하고 번식을 준비하는 생식소가 발생하게 되는데 따라서 영양분의 축적이 최대가 되며 맛도 더욱 더 좋아진다. '굴 전성기'가 10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라는 이유는 이런 생리적 특성에 의한 것.

굴의 맛은 체내에 축적하고 있는 영양물질에 의해 좌우된다. 특히 겨울철이 외면 타우린, 글루타민산, 글리코겐, 지질 등 영양분이 균형있게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유와 자주 비교돼 왔다. 그런 의미에서 굴의 단백질 함량은 10%로 우유의 2배 이상이나 된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굴은 다른 패류와 달리 조직이 부드럽고 소화흡수가 잘 되므로 유아나 어린이, 노인 및 병약자에 이르기까지 두루 유용한 식품이기도 하다.

◆ 영양의 보고 '굴'

생굴 100g중에는 성인이 하루 필요한 동물성 단백질의 반이 들어 있다. 그 외에도 칼슘이나 철분, 요오드 같은 무기질도 풍부하다. 또한 지용성과 수용성 비타민도 비교적 많고 비타민 B12도 많은 편이다.

특히 굴 단백질은 알라닌, 글리신, 글루타민산 등 단맛과 타우린, 시스틴 등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조성돼 있어 영양의 균형과 더불어 신진대사도 매우 활발하게 해준다. 굴 맛이 좋은 12~2월에는 지방이나 글리코겐도 증가한다. 굴은 연하고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으로 적당하다. 굴 진액의 천연 타우린은 심장병에 효과적이며 당뇨환자가 섭취해도 좋다.

◆ 다이어트에도 좋은 굴

또한 굴은 단백질이 대부분이고 지방 함유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DHA 성분 등으로 노화 억제 효과에도 탁월하다. 때문에 추운 겨울, 살이 제대로 오른 굴을 먹는다면 찬바람에 잃은 입맛도 살리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단  모든 음식이 그렇듯 굴을 먹을 때에도 효율적인 식사법과 주의사항이 있다.

1. 굴을 약처럼 먹으려면 공복 시에 먹는 것이 좋다.

이 때 한 두 컵의 물과 함께 마시면 효과가 배가 된다.

2. 밤늦게 굴을 먹으면 잠을 못자는 체질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저녁이전에 굴을 먹는 것이 좋다.

3. 위장이 약한 사람이 굴을 먹을 때는 유의해라.

속이 거북해지거나 울렁거릴 수 있으므로 요리 방법을 달리 하거나 식후에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위하수, 신장장애로 수분을 많이 못 취할 경우에는 제외한다.

핫요가 및 건강뷰티 전문업체 14일동안(www.2week.co.kr) 여의도 점 제주삼 영양사는 "굴에는 철분과 아연도 풍부한데 굴의 철분은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이럴 때는 굴을 먹을 때 레몬 즙을 뿌려 먹으면 체내 철분 흡수가 보다 쉬워진다. 뿐만 아니라 레몬은 굴의 비린 맛도 제거를 해주므로 굴을 생으로 먹을 때는 꼭 레몬즙을 첨가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bnt뉴스 오나래 기자 naraeoh@bntnews.co.kr

▶ 2AM 진운 "숙소 컴퓨터 비밀번호는 서현" 깜짝고백
▶ 신세경 '인형의 꿈' 불러 시청자들 울컥
▶ 빽가 "미니홈피 포르노사이트 광고로 도배됐다" 결국 폐쇄
▶ 김태호 PD, 비빔밥 비하한 구로다 국장에게 따끔한 일침
▶ 유세윤 "아내와 각방쓴지 1달 됐다" 솔직 고백
▶ [2009 연예계 결산①] 섹시해진 아이돌, 이유 있는 노출
[아듀2009 이벤트]팬지데이지 다이어리를 득템하는 방법
[새해맞이 이벤트]'명품 헤어 스타일링기' 선물 받을 절호의 찬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