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에 효과적인 푸드테라피

입력 2014-07-25 08:13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잔뇨감이 있어 배뇨를 해도 시원치 않은 경우, 혹은 피로감, 성기능장애,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분비물이 뿌옇게 섞여 나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전립선염'은 성인 남성의 절반 정도가 살아가면서 한 두 번쯤은 겪게 되는 흔한 질환.

그러나 주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던 전립선염이 최근 들어 20, 30대 젊은 층까지 발생범위가 확대되고 발병률이 급증하면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립선염이 원인이 되어 발병할 수 있는 전립선암이 남성암 발병률 중 증가율 1위를 차지하며 그 심각성에 무게를 더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증가율과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환자들이 느끼는 체감 위험성은 현저하게 낮다는 것.

대부분의 전립선염 환자들은 증상이 나타나도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방치해두거나 부끄럽다는 이유로 치료를 미루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전립선염은 참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병이 아니다. 오히려 초기에는 증상이 약하고 치료가 쉽지만 방치해 둘 경우, 염증으로 인해 부종과 울혈이 생기면서 악화되다가 결국 조직이 굳어 비대해 지거나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워 질 수도 있다.

따라서 전립선염은 무엇보다도 예방 및 조기치료가 중요한데, 특히 전립선염 발병의 주된 증가 원인 중 하나인 '음식'을 조절하는 '푸드테라피'가 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전립선염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전립선염에 좋은 음식은 마늘ㆍ된장ㆍ토마토ㆍ검은콩ㆍ마ㆍ상추ㆍ굴 등이 있다. 항암효과가 뛰어난 마늘은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 습을 제거하고 뭉친 기와 혈을 풀어주며 더운 성질로 차가운 것을 쫓고 비위를 건강하게 만드는 식품.

또한 오장을 보하고 12경락의 순환을 돕는 것은 물론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하는 된장 역시 전립선염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이라는 성분은 전립선질환 발병률을 35%까지 낮춰주는데, 특히 익혀먹을 경우 흡수율이 좋아진다.

이 밖에도 신장을 보하는 효과가 뛰어난 검은콩을 식초에 절여 먹거나 음기를 보호하고 성 기능을 향상시키는 음식으로 알려진 마를 생으로 갈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또한 굴이나 상추를 자주 먹고 깨끗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반면 카페인이 든 커피나 콜라는 절대 금물.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뼈의 주성분인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칼슘이 소변으로 빠져 나가는데, 칼슘이 함유된 소변은 전립선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육류는 물론 인스턴트, 유제품, 버터, 혹은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으로 소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미 전립선염이 발병한 경우에는 조기치료가 중요한데, 최근 3대째 명성을 이어온 '금산 한의원'의 전통처방을 기반으로 당귀ㆍ천궁ㆍ택사ㆍ저령ㆍ홍화ㆍ삼릉ㆍ봉출ㆍ도인 등 17가지 생약으로 만든 '신통환'이 전립선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화제가 되고 있다.

신통환을 복용하면 혈액 및 혈관 내에 존재하는 노폐물(콜레스테롤, 혈전, 어혈, 염증성물질 등)을 신속하게 제거해서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강력한 약리 작용으로 전립선조직의 약물치료효과가 높아지는 것.

금산한의원 전립선 한방연구원 강세일 원장은 "환자의 건강상태나 체질, 연령 등에 따라 처방과 환약의 투여 기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6일 동안 신통환을 복용하고 나면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소변을 통해서 탁기, 독기, 노폐물 등이 빠져나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죠"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女 '하루 사용하는 화장품' 몇 개?
▶ 5월의 '가볼만한 곳' 추천
▶ 男女 '소개팅 작업 노하우' best 5
▶ 초보운전, 대형사고 부르는 운전법?
▶ 주식보다 와인에 투자하라? 수익률 4,300%!
▶[이벤트]4월의 햇살에서 내피부를 지켜줄 록시땅 썬케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