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시민들을 위해 울산지역 지자체들이 잇따라 도입했던 ‘양심자전거’가 시민들의 비양심 때문에 위기를 맞았다.
11월2일 울산지역 각 지자체에 따르면 2010년 7월 울산지역에서 가장 먼저 ‘양심자전거’제도를 시행했던 남구는 시행 2주만에 42대중 29대를 잃어버렸고 그나마 나머지도 2개월여만에 모두 사라진 것으로 드러났다.
8월 북구청도 명촌동과 농소동 두 곳에 대여소를 설치하고 ‘양심자전거’제도를 시작했지만 불과 한달도 안돼 모두 사라지거나 망가져 버렸다.
구청관계자는 “자전거 수거반을 조직해 찾아다니고 캠페인도 진행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양심자전거를 자물쇠로 묶어 놓거나 페인트를 칠해 색깔을 바꾸는 등 개인의 소유물로 바꿔버리는 일도 있었다”며 부족한 시민의식에 개탄했다.
이에 남구와 북구는 최근 사실상 ‘양심자전거’제도를 폐지했다. 각 지자체 담당공무원들은 모두 "현 시점에서 양심자전거 시행은 무리인 것 같다. 좀 더 보완된 방식이나 시민의식이 높아진 시점에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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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북구청도 명촌동과 농소동 두 곳에 대여소를 설치하고 ‘양심자전거’제도를 시작했지만 불과 한달도 안돼 모두 사라지거나 망가져 버렸다.
구청관계자는 “자전거 수거반을 조직해 찾아다니고 캠페인도 진행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양심자전거를 자물쇠로 묶어 놓거나 페인트를 칠해 색깔을 바꾸는 등 개인의 소유물로 바꿔버리는 일도 있었다”며 부족한 시민의식에 개탄했다.
이에 남구와 북구는 최근 사실상 ‘양심자전거’제도를 폐지했다. 각 지자체 담당공무원들은 모두 "현 시점에서 양심자전거 시행은 무리인 것 같다. 좀 더 보완된 방식이나 시민의식이 높아진 시점에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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